지금우리학교는
(2023년 6+7월 간추린 학교 소식)

 

나주 봉황고등학교

“해부학 수업 미리 들었어요”

봉황고가 7월 둘째 주 ‘수업량 유연화’ 기간을 운영, 교과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수업량 유연화는 과목별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학교가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 교육과정이다.

봉황고는 △AI 활용 역사 속 민중항쟁 탐구 및 홍보 영상 만들기 △흔들려도 건축 △BMA(Base Medical Academy) △FFK(Future Farmers of Korea) △식물을 통해 배우는 세상 △탄소중립, 좋아 ‘지구’ 있어! △BADA(해부학 교실) △배드민턴과 확률 △리듬의 관련성 △유니티 △교육학 융합 수업 디자인 △문학 융합 수업프로젝트 △과학원리를 활용한 명랑운동회 △주도적 과제 탐구 등의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또 △학년별 반 탈출 게임 △진로 특색 프로그램 발표대회 △EBS진로 진학 초청 특강 △고교학점제 교과 부스 등을 운영했다.

김민준 학생 "진로가 의학 쪽이어서 해부학을 신청했어요. 수업 시간에 배울 수 없는 것을 배울 기회가 되어 의미 있었어요."

 

전남생명과학고등학교

토마토는 강진농협 로컬푸드에서 구매하세요

전남생명과학고가 6월부터 강진농협 파머스마켓 로컬푸드에 납품했다. 친환경 원예경영과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직접 재배한 대추방울토마토와 완숙 토마토이다.

 

여수공업고등학교

3년 연속 군부사관 ‘전남 최다’ 합격!

여수공고 재학생 11명이 군부사관에 최종 합격, 3년 연속 전남에서 군부사관을 최다 배출했다. 여수공고는 군부사관 취업반을 운영해 필기시험, 체력검사, 면접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설명회 및 선배 멘토링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또 해병대와 학·군 교류협약을 체결해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고흥 녹동중학교

지역민의 삶에서 지혜 배우는 ‘사람책’

녹동중이 사람책 교육활동을 추진한다. 녹동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다양한 직업인을 초청, 학생들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다. 직업군은 수산업 대표, 소상공인, 성화도 최초의 여성 이장, 직업군인, 간호사 등 다양했다. 오는 12월까지 진행된다.

최혜량 교장 "삶터와 배움터가 연결되는 교육이다. 학생들이 내 고장을 바로 알고 사랑하며 더 나아가 고향에서 정주하며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화순초등학교

말레이시아 찍고 남극까지 연결

화순초가 국내·외 화상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6월 5일 말레이시아에 있는 한국환경공단 동남아시아 해외사무소 양옥현 부소장에게서 세계 기후위기와 국제기구의 역할을 들었다. 또 28일에는 남극장보고과학기지 월동연구대원들과 함께 남극 이야기를 나눴다. 남극의 탄생, 생물, 기상 등에 대한 연구원들의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설명을 들음으로써 더욱 현장감 있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특히 화순초는 사전에 프로젝트 학습을 시행하며 남극의 생태계와 글로벌 기후위기, 펭귄 생태계, 월동연구대원의 생활 등에 대하여 학습해, 연구원들과 보다 깊이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화순초는 앞으로도 국내·외 기관과의 연결 교육을 통해 학습 경험의 폭을 교실을 넘어 세계로 넓히도록 힘쓸 예정이다.

 

신안 비금초등학교

한예종과 함께 하는 ‘어디에나 바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이하 한예종) 예술가들이 비금초에 왔다. 7월 13~14일에 열린 ‘섬&아트 프로젝트’이다. 한예종 예술인들은 학생들과 신체 놀이, 노래 부르기, 바다 그림 그리기 활동을 펼쳤고, 아동극을 공연했다.

정민준 학생 "다음에도 비금초로 와주세요. 후배들도 이렇게 재미있는 활동을 경험했으면 좋겠어요."

 

나주 노안남초등학교

​​​​​​​구미 지역 교장단 “잘 배우고 갑니다”

경북 구미 지역 교장단이 7월 6일 노안남초를 방문했다. 노안남초의 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다. 노안남초는 계절프로젝트, 자전거하이킹, 생태텃밭활동, 공간주권을 위한 교육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장단은 노안남초가 올해 추진하는 운동장 공간혁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광양중동초병설유치원

​​​​​​​키즈카페야, 유치원이야?

광양중동초병설유치원이 노후된 학교 공간을 유아들의 놀이공간, 다목적 소통공간으로 탈바꿈했다. 공간혁신은 유아·교직원·학부모 등 교육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로 이루어졌다.

이진희 학부모 "놀이터 덕분에 매일 아침 등원이 쉬워졌어요. 아이가 휴일에도 유치원에 간다고 떼를 써요.ㅎㅎ"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

빗물 저류장치 ‘테스트베드’ 기관 선정

목포여상이 서울대 산학협력단과 ㈜뉴보텍, ㈜현진기업, (재)한국계면공학연구소 등이 참여하는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사업’ 시험기관으로 선정됐다. 목포여상은 국지성 집중호우에 대응하기 위한 빗물 저류장치와 분사장치가 결합된 스마트빗물재이용시스템 개발 연구에 참여한다.

 

보성여자중학교

우리 학교 생활규정, 토론으로 정해요

보성여중 학생, 학부모, 교직원들이 7월 14일 대토론회를 열었다. 학생 생활규정 개정에 대한 학생 발의안을 논의한 자리다. 진행은 학생생활안전부와 학생자치회 규칙지킴이부가 맡았다. 학생들은 △동절기 겉옷 착용 허용 △체육활동이 있는 날엔 등 교시 체육복 착용 허용 △학생 두발 자유, 탈색을 제외한 진한 갈색의 염색 허용 △피부 보호를 위한 기초화장 허용 등을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토론회에서 안건별로 충분한 토론을 거친 후 전체 설문조사를 했다.

 

담양 금성초등학교

싱가포르 다녀왔더니 “영어 잘하고 싶어요”

영어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위해 금성초 6학년 학생들이 6월 13~17일 싱가포르로 국외체험을 다녀왔다. 학생들은 싱가포르의 역사·문화를 영어로 친구에게 소개해보거나, 가게나 호텔 등에서 스스로 주문하고 부탁해보며 영어 회화능력을 키웠다. 담양군이 예산을 지원했다.

 

광양햇살학교

진로·직업교육, 학부모와 함께 준비

광양햇살학교가 학부모들과 함께 6월 23일 진로기관 견학을 추진했다. 전남동부권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 서산나래, 광양중마복지관 등을 방문, 센터별 재활, 직업훈련, 취업 등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들었다.

이연승 학부모 "아이들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았는데, 여러 기관을 둘러보면서 졸업 이후의 삶을 스케치 할 수 있었어요."

 

무안중학교

우리 학교 마스코트 ‘동백이와 백련이’

매일 교문을 들어서는 아이들에게 활짝 웃으며 반기는 두 학생이 있다. 무안중의 마스코트 ‘동백이와 백련이’다. ‘못난이 미술관’ 김판삼 관장이 제작·설치한 작품이다. 김 관장은 무안중 제41회 졸업생으로 모교 후배들을 위해 3개월간 정성껏 제작했다고. 마스코트명은 교목인 동백과 교화인 백련에서 따왔다.

김판삼 작가 "모교에 제 작품이 설치되어 더없이 기쁩니다. 제 작품을 보며 후배들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신안 장산초·신의초·하의초병설유치원

큰 경험 위해 작은유치원들 뭉치다

장산초·신의초·하의초의 병설유치원들이 협력해 6월 27일 합동 체험학습에 나섰다. 원아수가 적은 세 유치원은 무안군 삼향읍에 위치한 키즈카페에 모여 학교 경계를 넘어선 만남을 가졌다. 16명의 아이들은 서로 어울려 시간을 보내며 또래 관계를 확장했다.

네디티 아키노 학부모 "평소에 친구가 몇 명 안됐는데 다른 유치원 친구들과도 잘 어울려 노는 걸 보니 기분이 좋아요. 이런 기회가 더 자주 생기면 좋겠어요."

 

전남 유치원들

아침부터 저녁까지 돌봄 공백없이!

전남의 유치원들이 사각지대 없는 유아 돌봄과 학부모 부담 경감을 위해 아침과 저녁시간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화순오성초병설유치원은 돌봄이 필요한 유아들과 학부모가 상시 이용할 수 있도록 오후 5~7시 연중무휴 저녁돌봄교실을 운영한다. 다양한 놀잇감과 간식 등을 제공한다. 장성동화초병설유치원도 오후 6시 30분까지 저녁돌봄을 운영한다. 사창유치원은 보호자 출근시간을 고려해 오전 7시 30분부터 아침돌봄교실을 운영한다. 돌봄교실에서는 자유놀이, 생태놀이, 바깥놀이 등 놀이교육이 진행된다.

 

나주 빛누리초등학교

부모랑 아이랑 “같이 배우니 효과 두 배!”

빛누리초 학부모회가 6월 27일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열었다. (사)대한안전연합 소속 전문 강사를 초빙해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을 익혔다. 또 기도폐쇄 시 처치법인 하임리히법을 배웠다. 학부모회는 하반기에도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흥 동강초·도화초·고흥동초등학교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을 위해 맞손

고흥의 작은 학교들이 연합해 특수교육 대상학생 및 통합학급 학생들을 위한 ‘찾아가는 상상 체험버스’를 6월 23일 실시했다.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 학생들은 AR, AI로봇, 닌텐도 스위치, 코딩 로봇, 가상 드론과 모션 센서 체육활동, 3D홀로그램, 키오스크 등을 경험했다.

윤제현 교사 "상대적으로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이 디지털 기술 습득에 어려움을 보이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이 장애·비장애학생 간 교육격차 해소에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해요."

 

여수 화양초등학교

이순신 장군이 되어 보는 하루

충무공 리더스쿨을 운영하는 화양초가 6월 9일 체험활동을 열었다. 학생들은 충무공유적지 진남관과 충민사를 찾아가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기리고, 해양경찰청의 도움으로 요트를 탑승해 보며 이순신의 전투를 간접적으로 그려보았다. 화양초는 앞으로 충무공 리더십 관련 독서토론 활동, 리더십 특강, 해양시대 글로벌 산업 체험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나주 봉황초등학교

“후배들아, 입학 100일 축하해!”

봉황초 학생회가 6월 9일 1학년 학생들을 위한 ‘입학 100일 기념 파티’를 열었다. 학생들은 어린 동생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직접 파티공간을 꾸미고, 축하 영상과 편지, 선물들을 준비했다.

 

광양 동광양중학교

빵보드레봉사단, 사랑의 빵 나눔

동광양중 빵보드레봉사단이 5월 28일 광양시자원봉사센터에서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회원들은 손수 빵을 만들어 아로마 재가복지관과 마을경로당에 나눴다.

 

고흥백양중학교

텃밭 가꾸고, 마을 어르신들과 나누고

고흥백양중 학생들이 7월 13일 텃밭에서 직접 가꾼 감자로 샌드위치를 만들고 음료를 준비해 동일면 어르신들과 다과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어르신들에게 마을의 역사와 유래를 들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오상현 교사 "학생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경험을 통해 내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광양여자고등학교

아나바다 장터 열고 수익금 기부하고

광양여고 학생회가 7월 13일 아나바다 장터를 열었다. 학생들은 사용하지 않는 물품과 문제집을 판매·나눔했다. 올해로 2년째로, 학생들은 수익금의 50%(24만 8,500원)를 해피빈에 기부하기로 하였다.

 

담양동초등학교

학부모회 “엄마, 아빠가 솔선수범”

담양동초 학부모봉사단이 6월 한달간 매주 목요일 학교 주변부터 관방제림까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했다. 학부모뿐 아니라 학생들도 함께 참여했다.

 

영광 대마초등학교

칭찬포인트 모아 쇼핑하자

전교생이 41명인 작은학교 대마초에는 분기별로 한 번씩 찾아오는 ‘도깨비’ 마트가 있다. 행복 나눔장터다. 학교 주변에 문구점이 없어 평소 다양한 문구와 유행하는 장난감 등을 구입하기 위해 영광읍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을 보완하는 착한 마트다. 화폐는 칭찬포인트이다. 인성 목표를 잘 지킨 학생, 각종 행사에 참여한 학생, 학급 활동을 통해 선정된 학생 등에게 학교가 지급하는 포인트다. 학생들은 모은 포인트를 교육용 화폐로 전환, 행복 나눔장터에서 사용한다. 장터를 열기 전에는 희망 물품들을 조사해 구비해 놓아 학생들에게 인기다.

 

화순오성초병설유치원

“유치원도 생존수영 배워야죠”

화순오성초병설유치원이 5~9월 매주 금요일 생존수영교육을 실시한다. 유아기부터 물과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해 기초 수영 능력을 습득하고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 대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아이들은 전문강사와 함께 물차기를 시작으로 벽잡고 이동하기, 물속에 얼굴 집어넣기 등을 하며 물과 친해지는 활동을 했다.

 

완도 노화초등학교

올해 배드민턴 리그전 불꽃승부 예약

노화초가 매주 월요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학부모를 대상으로 배드민턴 교실을 운영한다. 지도 강사는 아마추어 배드민턴 선수로 활동 중인 송미정 교감이다. 학부모들은 11월에 열리는 노화초 배드민턴 리그전 참가를 목표로 열심히 운동하고 있다.

신은진 학부모 "워킹맘이라서 운동할 시간이 없었는데 저녁 시간대에 하니까 좋아요. 편안한 사람들과 함께 하니 집중도 잘 되고, 교감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시니 학교와 더 가까워진 느낌이에요."

꼬리에 꼬리를 무는 나눔

보성 용정중 졸업생 김지산 씨 도서 기증

용정중 개교 20주년을 기념하며, 제3기 졸업생 김지산 씨가 책 200권을 기증했다.

김지산 졸업생 "용정에서 배운 것이 많아요. 제가 지금 멕시코에서 잘 지내고 있는 것도 모두 모교에서의 배움 덕분이에요. 제 꿈은 후배들을 위해 도서관을 세우는 거예요. 30주년엔 300권, 40주년엔 400권을 기증할게요."


재경 장흥안양중 선배들, 장학금 1천만 원 기탁

재경 장흥안양중 제2회 동기회(1978년 졸업)가 모교에 장학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


목포교도소 사랑나눔회, 11년째 장학금 기부

목포교도소 직원들의 모임 ‘사랑나눔회’가 무안중에 장학금 150만 원을 기부했다. 사랑나눔회는 2013년부터 매년 두 번 150만 원씩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이외에도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정기후원금을 보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상 받았어요

안견문화제 청소년미술 공모 예당고 대상

산수화가 안견 선생의 예술혼을 기리는 ‘안견문화제 전국청소년미술공모전’에서 보성 예당고 조안나 학생의 작품 <MZ세대 메타버스 공간의 몽유도원>이 대상을 받았다.


나주 영산고 학생들, 한국수학올림피아드 입상

영산고가 ‘제37회 한국수학올림피아드(1차)’에서 단체부문 금상을, 개인부문에서는 이승영 학생이 동상, 김현준 학생이 장려상을 받았다.


여수공고, 드론전국대회 금·은·동 싹쓸이

여수공고가 6월 17일 ‘제44회 공군참모총장배 스페이스 챌린지’ 드론조종 종목에서 공군참모총장상(금1, 은1, 동1)과 공군사관학교장상(장려2, 입선1)을 받아 드론 분야 고교 최강자임을 입증했다. 이 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 항공우주 과학축제이다.


고흥산업과학고, 4년 연속 전남 으뜸인재 선정

고흥산업과학고 드론산업과 김태훈 학생이 ‘제4회 전남 으뜸인재 마이스터(드론분야)’에 최종 합격했다. 태훈 학생은 고교 3년간 매년 500만 원씩 재능개발비를 지원받는다.


여수여고, 고등학생 일본어 스피치대회 은상

여수여고 김승은 학생이 ‘제12회 전국고등학생 일본어스피치대회’에서 은상을 받았다. 승은 학생은 ‘일본인의 고양이 사랑’을 주제로 기량을 뽐냈다.


나주 반남초, 기후행동 스쿨챌린지 전국 은상

반남초가 환경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한 ‘기후행동 1.5℃ 스쿨챌린지’에서 한국교육개발원장상(은상)을 받았다. 학생들은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기후행동 실천, 퀴즈, 이벤트, 정보·꿀팁 학습 등에 참여해 높은 점수를 적립했다.


화순 능주초, 전남119소방동요 경연대회 최우수

능주초 정율성합창부가 6월 23일 열린 ‘제18회 전남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출동 꼬마소방대’라는 곡을 부른 합창부는 뛰어난 가창력과 신명난 표현력으로 심사위원들과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장흥관산중 2학년들 예술·체육 실력 금빛

박권희 학생이 전남5·18민중항쟁기념 미술공모대회 ‘희망새의 지저귐’에서 중등부 민주상을 받았다. 고민식 학생은 ‘제60회 대통령기전국장사씨름대회’에서 경장급(60kg) 우승을 차지했다.


전남체고 김하은, 유스세계양궁선수권대회 금

양궁부 김하은 선수가 아일랜드에서 열린 ‘2023 유스세계양궁선수권대회’ U18 리커브 여자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땄다.


영암 삼호중 김성현, 카누 청소년국가대표 발탁

‘2023년도 카누 스프린트 청소년대표 선발전 및 제41회 전국카누선수권대회’에서 삼호중 카누부가 메달 4개(금1, 은3)를 휩쓸었다. 주장 김성현 학생은 k-1 500m에서 5위를 기록, 청소년국가대표로 선발되었다. 김권호·김성현·변승진·신진성 학생은 k-4 200m와 500m에서 각각 금·은메달을, 김성현·신진성 학생은 k-2 200m와 500m에서 각각 은메달을 받았다.


담양 수북초, 고등학생 제치고 전남 대표 선발

수북초 학생들이 ‘제5회 전라남도 장애학생체육대회’ 디스크골프 종목에서 단체전·개인전 우승을 거머쥐며, 전남 대표로 선발됐다. 수북초는 작년부터 학교스포츠클럽과 방과후스포츠활동으로 플라잉디스크 종목을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김연우 스포츠지도사 "고등학교팀을 상대로 경기가 끝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역전승을 이뤄낸 우리 학생들에게 감동받았어요."


전남기술과학고 장애학생 체육활동 성과 빛나

전남기술과학고가 장애학생들을 위한 체육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찾아가는 청소년 생활체육교실’을 성공적으로 운영, 선수들이 각종 대회에서 상을 휩쓸고 있다. 올해 ‘제17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슐런 종목에서 여자단체전 ‘은’과 혼성전 ‘금’을, ‘제5회 전남장애학생체육대회’ 슐런 종목에서 여자개인전 ‘금’, 남자개인전 ‘동’, 혼성전 ‘금’을 수상했다.


순천제일고 배구부, 전국중고배구대회 우승

6월 21일 순천제일고가 ‘전국중고배구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상대는 ‘숙명의 라이벌’ 수성고였다. 순천제일고는 지난 ‘제78회 전국종별배구선수권대회’에서 수성고에 아쉽게 졌지만, 이번 대회로 설욕했다.


순천청암고, 국제이·미용기능경기 전원 수상

순천청암고 라이프케어과 학생들이 ‘제8회 BIS컵국제이·미용기능경기대회&2023. 소상공인 이·미용공모전’에 참가, 9명 전원이 상을 받았다. 피부미용 안면관리 부문에서는 대회장상(이인서)과 은상(황혜인)을 받았고, 헤어미용 퍼머넌트웨이브 부문에서는 은상(강세윤·최진영)과 동상(나성윤·남하은·박보견·유유정·엄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