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중앙초, 우리가 기획부터 감독까지 ‘꿈놀자놀이터’ 外

곡성중앙초
우리가 기획부터 감독까지 ‘꿈놀자놀이터’

곡성중앙초 ‘곡성꿈놀자놀이터 신기방기’가 문을 열었다. 지난 2020년 학생자치회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학생들은 깨진 소주병에 발이 다칠 뻔했던 친구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해결 프로젝트 학습을 전개했다. 학생자치회는 설계 과정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해 전교생의 의견을 그림과 글로 받았다. 또 다른 나라의 사례를 찾아보고 공유앱을 사용해 전교생이 의견을 공유했다.

학생들은 원하는 놀이터의 공간을 모형으로 소개하며 어른들에게 꿈꾸는 놀이터를 설명하였다. 학부모와 교직원에게서도 미래학교 놀이터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곡성교육지원청과 곡성군미래교육재단이 지원했다.

곡성꿈놀자놀이터는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약으로 학교 운동장에 놀이터를 만든 전국 최초 사례다. 군의회는 관련 조례를 통과시켰다. 곡성군은 학생 안전 담보가 필요한 부분을 감당하고, 교육재단은 놀이터 활동가를 지원하기로 했다.

최예나 학생(1학년) "나무집에서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목포백련초
온라인 가상미술관 구축

목포백련초가 ‘우리 학교’를 주제로 아트스탭스를 활용한 VR전시회를 열었다. 교실활동, 쉬는 시간, 학교 행사, 학생-교사 상호 작용과 같은 학교 생활의 다양한 측면이 묘사되었다. 교육가족들은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미술관을 즐길 수 있고 선생님들은 미술관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학부모 "아트스탭스가 학생들에게 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무안중
걸으면 건강해지는 붉은 황토

무안중이 황토맨발걷기장을 완성했다. 무안을 상징하는 붉은 황토로 이루어진 50m 길과 모래로 만들어진 20m 길이다. 무안교육지원청 지원금과 학교 예산 1,500만 원이 투입됐다.

정한성 교장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하죠. 맨발걷기하며 건강 챙기세요."

 

담양 남면초
빈터, 보드장으로 변신

남면초 학생들이 맘껏 놀 수 있는 실내·외 환경 재구성을 위해 본관 뒤편 공터에 S-보드장을 설치했다. 3~6학년들은 수요일마다 외부강사에게 S-보드를 배운다.

 

해남 북일초
10여 년 만에 단독 운동회

북일초가 5월 4일 한마음 운동회를 열었다. 지난해까지 북평초와 연합 운동회를 했으나 올해 입학생이 크게 늘어 10년 만에 단독 운동회를 연 것. 북일초는 2021년 22명이었던 학생이 62명(유치원 포함)으로 늘었다.

김수애 학부모회장 "폐교 위기였던 작은학교였는데 단독으로 운동회까지 열 수 있게 살아나서 기뻐요."

 

보성 조성남초
80세 어르신부터 유치원생까지 어울림

5월 8일 조성남초 어울림 한마당을 열었다. 학교는 학부모, 마을 어르신들을 초청해 운동회를 열고, 카네이션 화분을 전달했다.

피성희 학부모회 회장 "옛 추억이 떠오르는 가족적이고 따뜻한 시간들이었어요. 어르신부터 아이들까지 행복이 넘치는 운동회였어요."

 

무안 삼향북초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전교생이 38명인 작은학교, 삼향북초 학생들이 어버이날을 맞아 꽃바구니, 무드등, 어버이날 감사패 등을 만들어 고마움을 전했다.

 

영광 백수서초
민주열사 선배 박관현 열사 추모

5~6학년 학생들이 5·18민주화운동 제43주기를 맞아 국립5·18민주묘역을 참배했다. 학생들은 영광 출신 박관현 열사 묘에 헌화하고, 넋을 기렸다.

 

영암 금정초
금정농협 “어린이들 응원합니다”

금정초 학생들이 101회 어린이날을 맞이해 금정농협으로부터 선물을 받았다. 장난감, 학용품, 저금통 등이 담긴 커다란 상자였다.

 

장흥 안양초·순천이수초
학부모회, 어린이날 깜짝 선물

순천이수초 학부모들이 준비한 어린이날 포토존
순천이수초 학부모들이 준비한 어린이날 포토존

장흥 안양초 학부모들은 5월 4일 추억의 장난감 뽑기, 포토존 운영 등을 추진하고 선물을 나눠주었다. 순천이수초 학부모들은 5월 2~4일 풍선아트 포토존을 만들었다.

 

장성중앙초
장성우체국 ‘널 위한 장학 적금’

장성우체국이 장성중앙초 학생 3명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하였다. 장성우체국은 적금 형식으로 월 10만 원씩 총 10회 지원한다.

김충렬 우체국 국장 "우리 지역 학생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복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해남 현산남초
“선배님들 덕분에 든든해요”

현산남초 졸업생 김영모 씨(김영모과자점 대표)가 학교발전기금 200만 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학생들의 운동화와 반소매 티셔츠를 구입하는 데 쓰였다.

 

순천 황전초·회덕분교
졸업생들, 후배들에게 장학금

4월 15일 황전초 제26회 화합한마당 축제에서 7,093명의 졸업생들이 전교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1학년 입학생 2명에게는 각 50만 원, 2~6학년 31명에게는 각 10만 원씩을 주었다. 회덕분교에서도 총동창회 한마음축제가 함께 열렸다. 조병혁 총동창회장은 분교 3명의 학생에게 각 20만 원씩을 전달했다.

고영옥 총동창회장 "우리 후배들이 ‘이상, 사랑, 희망’의 가르침대로 세상을 밝혀주는 등대로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화순제일초
제일 교육복지 시스템 탄탄

화순제일초가 4월 18일 월드비전 광주전남사업본부·화순군가족센터와 학생 복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화순제일초는 취약계층 학생 발굴, 월드비전은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을 지원한다. 화순군가족센터는 사례발굴 및 가정방문 등을 추진한다.

 

화순초·여수부영초
조례 만들고 상정하고 표결하고

청소년 의회교실은 학생들이 일일 도의원이 되어 전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지방의회 의사결정 과정을 스스로 운영해보는 체험이다.

화순초 전교학생회는 5월 2일 전라남도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가해 ‘초등학교 저학년 휴대폰 규제에 대한 조례안’, ‘촉법소년 연령 하향 조정 조례안’을 상정하고 표결했다. 같은 날, 여수부영초 전교학생회도 의회사무처장, 임시의장, 의사담당관 등 다양한 역할을 직접 경험하며 의회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무안 남악유치원-삼향북초
동생들아, 시골 학교도 재밌지?

삼향북초와 남악유치원이 협력해 놀이프로그램을 운영했다. 4월 27~28일 삼향북초 운동장 원목놀이터와 체육관 꿈키움터에서 진행됐다. 에어바운스, 방방이 등 다양한 시설이 설치돼 인기였다.

손향미 교장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께서 작은학교의 장점을 알고 취학을 결정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장성 삼계고
스승과 제자, 학부모가 동행하는 행군

4월 28일 삼계고 학생들이 교직원, 학부모들과 함께 야간 전술행군 체험을 실시했다. 전술행군은 삼계고가 매년 시행하는 교육과정. 올해는 특별히 학부모도 참여한 것. 행군은 오후 7시부터 다음 날 새벽 5시까지 진행됐다.

이건희 학생 "아버지와 동기들 덕분에 힘든 행군을 마쳤어요. 현역 군인인 아버지를 롤모델 삼아 정예부사관 될래요."

 

완도 금일초
가족 나들이는 섬마을 시네마로

금일초가 영화관이 없는 섬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매년 5차례 영화를 선정해 영화를 상영하고 있다. 금일시네마이다. 학생들은 영화를 시청하고 간식도 먹으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순천율산유치원
“장애를 공감하며 다름을 이해해요”

순천율산유치원이 4월 17~21일 장애이해 주간교육을 운영했다. 장애이해 교육, 인식개선 교육이 골자다. 학생들은 흰 지팡이와 유도블록 체험, 휠체어로 반환점 돌아오기, 수어 배우기 등을 통해 장애를 이해·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남 북일초·북평초
함께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세상

북일초·북평초 학생들이 4월 20일 해남군민광장 일대에서 장애인식 개선 내용이 담긴 손피켓을 만들어 캠페인을 열었다. 준비단계부터 계획, 진행까지 두 학교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협의해 실행했다.

 

함평중
학생-군수-교육장 희망 대화

함평중 학생, 함평군수, 함평교육장이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학생회 임원, 각반 반장·부반장들은 사전에 전교생의 의견을 모아 영화관 건립, 도서관 이용 불편 사항 해소, 자전거 도로 확대, 즐길 거리 다양화, 해외 역사탐방 재개, 읍내 거리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로드킬 방지 동물 육교 개설, 청소년 농어촌버스 카드 신설, 함평군 장학지원 사업 등을 제시했다.

 

신안 암태초
우리 학교의 100번째 생일 잔치

1923년 4월 18일 암태공립보통학교로 개교한 이래 암태초가 100번째 생일을 맞았다. 학교는 100주년을 기념해 학교의 오랜 역사를 알리는 행사를 벌였다.

첫째날 승봉산을 오르고, 개교기념일인 둘째날에는 다함께 축하떡을 나눴다. 셋째날에는 ‘학교로 찾아오는 수학체험전’을, 넷째날에는 국립남도국악원의 ‘학교로 찾아오는 교실음악회’을 열었다.

 

무안 현경북초
언니네텃밭 농촌학교 살리기 힘 모아

언니네텃밭무안공동체가 ‘농촌작은학교 살리기’에 적극 나선다. 언니네텃밭은 현경·망운·해제면 여성농업인이 주축이 되어 친환경농산물을 재배·판매하는 곳. 언니네텃밭은 학교 홍보지를 농산물 택배와 같이 보내고 있다. 추후 학교 텃밭 채소 보내기, 학부모 대상 친환경 음식 만들기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인숙 언니네텃밭무안공동체 대표 "농촌에도 학교가 있어야 해요. 더 열심히 학교 홍보할게요."

 

상 받았어요

◈ 화순 도암중 학생들 영랑문학제에서 수상

4월 14~15일 영랑생가에서 열린 ‘전국영랑 백일장대회’에서 도암중 윤석빈 학생이 장려상을, ‘전국시 낭송대회’에서 윤서랑 학생이 우수상을, 강유정 학생이 장려상을 받았다. 도암중은 전교생 시 쓰기 프로그램을 운영, 해마다 학생들의 시집을 발간한다.

◈ 광양칠성초, 전국육상 두 번째 금메달

6학년 이재준 학생이 ‘제51회 KBS배 전국육상경기대회’에서 금메달을 땄다. 4월 ‘춘계 전국 초등학교육상경기대회’에 이어 두 번째다.

◈ 전남체육고 학생들 사격대회서 두각

사격부 선수들이 5월 ‘대구광역시장배 전국사격대회’에서 4종목 6개 메달을 받았다. 특히 3학년 강병무 학생은 5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입상] (개인) 10m공기권총 남고 금·25m스탠다드권총 은(강병무) / (단체) 25m스탠다드권총 남고 은(강병무·강대현·박성민), 50m권총 남고 은(강병무·강대현·박준민·이준서) 25m권총 남고 동(강병무·강대현·박성민), 25m권총 여고 은(김민정·노현진·허지원·김예진)

◈ 전남체육고 나종빈, 기계체조 국가대표 선발

4월 29~30일 나종빈 선수가 국가대표로 선발됐다. 나 선수는 제16회 기계체조 주니어 아시아선수권대회(6월 10~12일)에 국가대표로서 출전한다.

◈ 무안현경중 태권도부 단체우승

‘제104회 전남체전 전남대표 선발 1차전’에서 3학년 김광민·김도훈·김민우 학생이 금메달을, 송성보·김하준 학생이 은메달과 동메달을 수상했다.

◈ 무안초 핸드볼부 전국대회 남녀 동반 4강

제78회 전국종별핸드볼선수권대회에서 남초부가 준우승, 여초부가 3위를 했다. ‘남녀 동반 4강’은 창단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