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NOW] 2023년 1~3월 주요소식

수업이 가능한 학교 만든다

전라남도교육청이 ‘공존교실(공부하고 존중받는 교실)’ 사업을 통해 수업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데 힘쓴다. 전남교육청은 사업 대상 중학교를 선정해 수업지원 인력을 113개교에 지원한다. 관련 인건비 예산 27억 원도 편성했다.

 

초등학생 ADHD 진단 치료 무상 지원

전남교육청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학생의 치유를 위해 나선다. 3월부터 초등학생 진단과 치료비를 1인당 200만 원 이내 무상 지원한다.

 

국가책임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올해 전남특수교육은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 지원체계 강화,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환경 조성, 장애특성별 맞춤형 지원으로 학생 역량 강화 등 3가지 목표 아래 이뤄진다. 통합교육 거점 유치원을 지정·운영하고, 방과후과정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를 지원한다. 또한, 교외방과후 활동비를 증액하고 특수교원 실무사 6명,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 2명을 증원한다.

 

아이넷 프로젝트 시동

전남교육청이 미래교육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아이넷’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AI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 지원, 디지털 교육 강화, 디지털교육 인프라 구축, 빅데이터 네트워크 구축 등을 목표로 한다.

AI 교수·학습지원 시스템은 학생별 학습 수준 분석을 통한 에듀테크 교수 운영, 자기주도적 AI튜터 등을 지원한다는 게 골자이다.

디지털 전남교육은 디지털 리터러시, AI·SW교육 강화, 디지털 교과서 교수·학습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은 미래수업 공간 및 기자재 마련, 디지털 기반 업무 혁신으로 교원의 업무경감 및 효율성 제고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은 학습 빅데이터와 에듀테크 관련 수업을 도와주는 민관 상생의 네트워크 마련을 내용으로 한다.

 

교육정보서비스 클라우드 전환한다

전남교육청이 2월 1일 전라남도, NHN클라우드와 전남 공공 교육정보서비스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공분야 교육정보서비스의 민간 클라우드 전환은 전국 최초다. 이로써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전남형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구축 협력체계가 마련됐다.

 

글로벌 인재 키우는 전남맞춤 방법 마련

전남교육청이 이중언어에 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다문화가정 강점을 활용한 이중언어교육을 운영하고 원어민보조교사 현장 지원을 내실화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이중언어 능력 향상 프로그램, 조부모 나라 방문 프로젝트, 문화체험 중심 이중언어 캠프 및 맞춤형 이중언어교육, 원어민 보조교사 수업전문성 신장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건설공사 안전하게! 깨끗하게!

2월 21일 ‘제2기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위촉됐다. 시민감리단은 교육시설 건설공사 품질향상과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2021년에 도입됐다. 전남교육청이 발주한 25억 원 이상 교육시설 사업을 대상으로 건설공사 부실 방지, 재해예방 대책을 점검하고, 시공계획의 적정성, 공정, 품질, 안전관리 등에 관한 개선사항을 건의한다. 올해 ‘담양 고서초등학교 그린스마트스쿨 본관동 개축공사’ 외 54개 현장을 점검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예술 감성 키운다

전남교육청이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해 학교예술교육에 힘쓴다. 도교육청은 학교예술강사 운영 지원, 학교예술교육자문단·연구단 운영, 전통예술 거점 교육지원청 운영, 학교 밖 예술교육 물적·인적 자원과의 유기적 연계 등을 적극 추진한다. 또, 가칭 악기뱅크, 학생예술동아리 및 학생오케스트라 학교,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 농악전승학교, 학생 예술활동 공연·전시·체험 축제 등의 운영 지원을 강화한다.

 

초등 학부모 교통안전 봉사 부담 줄여

전남교육청이 신학기부터 초등학교 93개교의 교통안전지도 봉사자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교통안전지도 봉사자는 학교 인근 횡단보도에서 등교시간대에 1시간 정도 보행지도, 신호통제 활동을 하며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다. 그동안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은 교통안전 지도 봉사활동에 참여해왔으나 맞벌이 부부는 휴가를 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美 캘리포니아 고등학교에서 프로젝트 수업

전라남도국제교육원이 도내 고등학생들과 청소년 글로벌 역량강화를 위한 국외 체험을 떠났다. 2월 1~1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알함브라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체험 및 개별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학생들은 기후난민에 대한 한·미 고등학생의 인식 비교, 미국 청소년 문화, 코로나19가 미국 교육환경 및 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LA시의 환경 보호 정책, 미국 고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에 대한 인식, 해양 생태계 보전을 위한 캘리포니아주의 정책 등을 탐구했다.

 

전남교육청자연탐구원 <들꽃 나들이> 발간

초등학생 생태환경 교육 자료인 <들꽃 나들이>에는 우리 땅에서 자라온 풀꽃 10종과 지역민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담겼다. 1부에서는 들꽃의 이야기와 특징을 다루고, 2부에서는 학생들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QR코드를 활용해 책을 넘겨보지 않아도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편리성을 높였다. 책은 전남의 초·중학교에 배포된다.

 

NH농협은행 전남, 장학기금 12억 5천만 원

전남미래교육재단이 3월 8일 NH농협은행 전남본부로부터 12억 5,418만 원의 ‘전남교육사랑·지역상생카드 장학기금’을 전달받았다. 도교육청 산하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의 카드 이용 실적에 따른 적립금과 제휴기금(전남교육 사랑카드 7억 5,000만 원, 전남교육 상생카드 4억 9,900만 원) 등을 모은 것이다.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광주전남, 1천만 원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광주전남도회가 2월 8일 전남미래교육재단에 장학기금 1천만 원을 기탁했다. 협회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9회에 걸쳐 총 8천만 원을 기부했다.

시·군 교육지원청

♣ 곡성교육문화회관, 생태책방 '책뜰' 운영

곡성교육문화회관이 생태환경 북큐레이션 ‘생태책방 책뜰’을 연중 운영한다. 북큐레이션은 주제에 맞게 사서가 도서를 선정·전시·제공하는 적극적인 도서관 서비스다. 곡성교육문화회관은 매달 생태환경을 주제로 북큐레이션을 운영한다. 3월에는 ‘꽃 피는 봄, 설레는 봄’을 주제로 한 도서들을 전시했다. ‘책뜰’은 종합자료실에서 진행되며 전시 도서는 열람·대출이 가능하다. 또한 컬러링, 공예 등 이용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 광양마을학교 연계 교육과정 설명회

광양교육지원청이 유·초 교육과정 담당자를 초청해 광양마을학교 교육프로그램 설명회를 열었다. 광양마을학교 소개와 학교교육계획 작성 유의점 및 관점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광양 내 11개 마을학교 대표들이 각자의 주요프로그램을 홍보하며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져 교사들의 호응이 높았다.

♣ 구례, 교육-행정 ‘맞손’ 성과 높다

2월 15일 구례교육행정협의회 실무협의회가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입학준비금 지원, 중·고등학생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인터넷 수능방송 수강료 지원, 고등학생을 위한 통학요금 지원, 구례마을교육공동체 지원센터 재구축 및 운영에 대한 안건이 심도있게 다뤄졌다. 구례군은 지난해 조례를 제정, 올해부터 초·중·고등학생에게 입학지원금을 준다.

♣ 나주교육지원청 새해 포문을 나눔으로

나주교육지원청 교직원들이 성금을 모아 읍·면 지역 초·중학생 11명에게 장학금 20만 원씩을 전달했다. 직원들은 2012년부터 매월 급여에서 일정액을 성금으로 공제하는 모금 운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 목포 어르신들, “코로나도 우릴 막을 수 없어”

목포공공도서관 훈민정음대학이 2월 16일 제10회 초등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번 졸업생들의 평균 연령은 75세. 11명의 학습자들이 학력인정서와 졸업장을 받았다. 훈민정음대학은 18세 이상 성인이 3년간 1~3단계 전 과정을 모두 마치면 초등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과정이다.

♣ 무안학부모연합회, 지역 청소년에게 장학금

무안학부모연합회가 지역 초·중·고등학생 35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지난해 무안회산백련지 축제에서 일일찻집을 운영하고, 무안읍 플리마켓에서 손수 만든 수제품 판매를 통해 올린 수익금 전액 525만 원이다.

♣ 무안, 모두 한자리에서 입학식

무안마을교육공동체가 2월 28일 합동 입학식을 열었다. 관내 학생과 학부모, 지역민 170여 명이 참여했다. 무안마을학교는 모두 12곳. 무안교육자치협력지구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학교-마을 연계 교육과정 개발’ 참여, ‘마을학교 체험주간’ 및 ‘무안마을학교 어울림 한마당’ 운영 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인증은 「장애인등평등법」에 따라 장애인, 노인, 임산부,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공건축물에 주어지는 인증 제도다. 절차는 인증 대상 시설물의 사업계획 또는 설계도면으로 예비인증을 받고, 준공 이후 본인증을 받는다.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은 2019년 예비인증 이후 시설 보완을 통해 2월 28일 본인증 우수등급을 획득했다.

♣ 신안 가거도에서 “입학을 축하해”

신안교육지원청 교직원들이 3월 2일 대한민국 최서남단 가거도에서 열린 입학식에 참여했다. 가거도초 유치원·초등학교 신입생은 4명. 지리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가거도초 신입생들의 입학을 축하하며, 지원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 여수시문화원, 지역 종합사료서 출간·기증

여수시문화원이 여수교육지원청에 <여수시 마을 유래지> 도서 100세트를 기증했다. 이 책은 여수시의 지리·역사·경제·문화·예술을 비롯하여 삶의 터, 삶의 흔적, 삶과 변화의 관점에서 서술된 지역의 종합사료서이다. ‘제1권 여수시 개관 및 여수시 권역’, ‘제2권 옛 여천시 권역’, ‘제3권 옛 여천군 권역’ 등 총 3권으로 구성됐다. 책은 관내 초·중·고·특수학교에 배부됐다.

♣ 영암교육지원청, 지역아동센터에 PC 지원

영암교육지원청 학교정보화지원센터가 2월 16일 컴퓨터 12대를 영암지역아동센터 12개소에 전달했다. 센터는 교직원들의 정보업무 지원 및 학교 정보화기기 운영 최적화를 위한 지원 부서다.

♣ 영암교육공동체 노력으로 문 닫혔던 유치원에 신입생 입학!

원아 수 감소로 휴원하였던 금정초병설유치원과 장천초병설유치원이 재개원했다. 뜻깊은 입학식을 실시했다. 두 유치원은 만 3~5세 통합학급으로 각각 3명과 4명의 원아가 입학했다.

♣ 완도교육지원청 모래심리상담사 키워

완도교육지원청이 학생들의 심리 정서 지원을 위해 3월 7일부터 한 달간 학부모 모래심리상담사 교육을 진행한다. 모래심리상담사는 완도의 특색을 담은 새로운 교육, 학부모, 지역민, 마을학교 관계자들이 포함된 30여 명이 교육받고 있다.

♣ 고상훈 장성군체육회장, 장학금 300만 원 쾌척

왼쪽이 고상훈 전 회장

장성 지역 유소년 엘리트 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고상훈 장성군체육회장이 장학금 300만 원을 기부했다. 돈은 관내 운동부 학생들의 훈련비로 지원될 계획이다. 고상훈 회장은 지난 1월 퇴임했다.

♣ 장흥여중, 남녀공학 장흥향원중으로

3월 2일 장흥향원중학교가 첫 발을 뗐다. 장흥향원중은 올해 남녀공학으로 개편된 장흥여중의 새로운 이름이다. 2년 전부터 장흥에서는 지역민, 학부모, 교직원을 중심으로 남녀공학추진위원회가 결성, 장흥 지역 중학교의 남녀공학 전환을 추진해왔다. 이로써 1966년 3월 개교한 장흥여중은 58년 만에 교명까지 바꾸고 남학생 36명의 입학을 허가했다.

♣ 진도, 보배섬 보물찾기 해볼래?

진도교육지원청이 마을 배움 지원 교재 <보배섬 보물찾기>를 발간했다. 초5학년부터 중2학년까지 진도의 역사·지리·인문·사회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 고장의 직면한 문제들을 찾아 직접 해결하며 미래 보배섬 진도의 발전 모습을 그려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 진도, 베트남어 배우고 베트남 가자!

진도교육지원청이 진도외국어체험센터에서 ‘베트남어 회화’ 강좌를 개설했다. 3월 15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열리는 이 수업은 올해 1년간 운영된다. 간단한 인사말 등 기초 회화와 베트남 놀이와 문화를 통해 베트남어를 쉽고 재밌게 접근하도록 구성됐다.

♣ 함평, 나홀로 입학식이어도 외롭지 않아요

함평교육지원청 교직원들이 관내 가장 작은 학교인 신광초 입학식에 참석, 입학생들을 축하했다. 신광초는 올해 초등학생 1명, 유치원 원아 1명이 들어왔다.

♣ 함평군 번영회, 지역 인재들에게 100만 원씩

함평군 번영회가 지역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장학금 2,200만 원을 기탁했다. 장학금은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초·중·고·대학생 22명에게 100만 원씩 전달됐다.

♣ 해남 초등학생 입학축하금 30만 원 지급

해남교육지원청이 해남군교육재단의 지원으로 초등학교 신입생에게 입학축하금 30만 원씩을 지급했다. 지급 대상은 입학일 기준으로 해남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초등학교에 최초 입학하는 아동이다. 입학축하금은 해남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된다.

♣ 해남 교사들, 땅끝 보드게임 개발

해남땅끝마불
해남땅끝마불

해남교육지원청이 학습용 보드게임 ‘땅끝마블’을 자체 개발해 초등학교에 배부한다. ‘땅끝마블’은 마을 교육 자원지도의 형태로 학생들이 게임을 하며 해남의 관광지, 생태, 역사 유적지, 축제 등을 알아가는 게임이다.

♣ 화순도서관, 자유학기제 연계 영화제작교실

화순도서관이 3월 13일부터 6월 19일까지 화순중 1학년들과 ‘자유학기제 연계 영화제작교실’을 운영한다. ‘영화제작교실’은 지난해 12월 학교 수요조사를 반영해 개설됐다. 영화 제작 전문 강사를 학교에 파견해 시나리오 작성, 연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 촬영·편집, 시사회 등 모든 과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화순, 학교운동부를 위한 온기 나눔

화순 출신 기업가인 ㈜더쉴 임도연 대표가 지역 학교에 방한용품을 기증했다. 화순초, 만연초, 화순제일초, 화순오성초, 화순중, 화순제일중, 화순고, 전남기술과학고 등 8개교 운동부에 핫팩 10,000개가 지급됐다.

♣ 전남안전체험학습장 토요가족 안전체험 확대

대상_ 전남도민 포함 전국 누구나
시간_ 오전·오후 2부제(학생안전체험 오후 3부)
체험_ ‌심폐소생술, 화재대피, 지진·태풍, 교통안전, 원자력재난안전체험, 선박·항공안전 등
예약_ 체험 1주일 전 예약
문의_ 061-350-1811

♣ 전남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행사 의상·기자재·용품 빌려드려요

①행사의상 ‌남아턱시도, 여아드레스, 졸업가운, 세계여러나라 의상, 시즌의상, 동물모자 세트, 기타 캐릭터 의상(성인·어린이)

②기자재 네임스티커, 에듀컷, 전사기

③행사용품 ‌와플기계, 붕어빵기계, 호두과자기계, 에어트람, 비눗방울 기계, 전통혼례세트, 우리 옛물건 배우기 및 체험하기

문의_ 061-750-9829

벌교도서관 토요일은 책이 좋아

일시_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장소_ 어린이자료실
대상_ 유아와 초등 저학년(선착 10명)
활동_ 그림책을 읽어주고 독후활동
문의_ 061-858-0503

♣ 영암도서관 ‘매마수’ 문화가 있는 날 이벤트

내용_ 자동대출기 대출 영수증 응모(반납 영수증 X)
기간_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익일부터 익월 마지막주 수요일 전일까지
추첨_ 월 5명 (매마수 11시 추첨)
상품_ 기찬시네마 영화초대권 1매

진도도서관 그림책이 쿵! 일요일이 들썩!

일시_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대상_ 유아, 초등학생, 학부모
장소_ 어린이자료실(현장접수)
내용_ 동화구연, 독후활동 등
문의_ 061-544-2538

화순도서관 골라 누리는 독서 체험

❶ 도서관 일일체험학습
대상_ 유아·어린이
내용_ ‌도서관 이용방법 안내, 그림책 읽어주기 등 제공(12월 15일까지 운영)
체험_ ‌구연동화, 컨버스 가방 만들기, 도서관 깨비 색칠하기 등
신청_ 상시(기관 단위 참가)

❷ 그림책 읽어주는 토요일
기간 매월 마지막주 토 10:30~11:30
장소 어린이자료실(선착순 현장접수)
대상 유아 및 초등 저학년 10명
활동 그림책 읽고 독후활동

❸ 라이브러리 스타트! 책 읽으면 기념품도!
기간 3. 14 ~ 11. 30
대상 6세~ 중 2학년
내용 단계별 권장도서 읽고 독서 워크북 작성
이벤트 ‌10권, 20권, 30권, 40권 달성시 기념품 증정(선착순, 1인 4회 수령 가능, 소진시까지)
문의 061-372-9575

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블라인드 책수레

내용 ‌이용자가 도서의 키워드만 보고 선택하는 도서 추천 대출 서비스
혜택 ‌20여 권의 도서 한꺼번에 책수레와 함께 대여(대출기간 3주)
대상 누구나(1인 1개 책수레)
신청 ‌매월 첫째주 학생교육문화회관 홈페이지(선착순)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