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NOW ] 2023년 9월 주요소식

전남교육NOW
(
2023년 9월)

 

 

전남학생교육수당 내년 3월부터 지급

전라남도교육청이 전남의 모든 초등학생에게 내년 3월부터 12개월간 전남학생교육수당을 지원한다. 인구소멸 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전남 16개 군 지역 초등학생에게는 1인당 월 10만 원, 그 외 시와 무안군 지역 초등학생에게는 5만 원을 바우처카드로 지급할 계획이다. 당초 이 사업은 전남교육청의 핵심사업으로 계속 유지될 계획이었으나, 정부가 사회복지 정책 기조를 선택적 복지로 전환함에 따라 1년간 우선 시행하게 되었다.

전국체전 시상곡 전남교육가족이 만들다

 

전남교육청이 진도국악고와 함께 전국체육대회에서 사용할 선수입장곡과 시상곡을 제작했다. 축제, 꿈, 희망, 도약을 주제로 총 4곡이며, 세마치장단을 비롯해 남도 굿거리, 육자배기 가락 등 국악의 흥이 듬뿍 담겼다. 진도국악고 신승윤 국악부장이 작곡을 맡고, 3학년 학생들이 연주자로 참여했다.

문인화부터 AI드로잉까지 미술 체험

9월 16일 무안행복초에서 ‘제9회 전남학생미술체험전’이 열렸다. 전남교과교육연구회 초등미술분과와 지역예술인들이 협업해 전통미술과 미래예술교육을 한 곳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축제였다. 체험전에는 △조상들의 숨결이 담긴 문인화 △습식수채화로 색상환 그리기 △셀프 인생 사진 △레진 공예 액세서리 제작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손수건 만들기 △AI드로잉 △색으로 만나는 천연염색 등 18개 체험 부스가 운영됐다. 60여 명의 현장 교사, 현업 작가들과 함께 체험할 수 있어, 참여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의 만족감이 컸다.

전남교육청 페이퍼리스 시스템 구축

전남교육청이 종이문서를 줄이고 전자문서를 유통하는 페이퍼리스시스템 ‘전남회의톡’을 구축했다. 전남교육청은 전남회의톡 도입으로 복사용지와 토너 등 사무용품 사용량을 줄여 예산 절감은 물론,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고 학생 체육계열 대학 진학 지원

전남교육청이 체육계열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일반고 학생을 위한 맞춤형 진학 지원에 나섰다. 8월 26일 순천시 팔마체육관에서 실기 모의테스트를 운영한 것. 도내 47개 고등학교 학생 170여 명이 참여했다. 실기테스트는 일반고 학생이 체육계열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사교육에 많은 부분을 의존해온 그동안의 실정을 개선하고, 이를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독서인문학교 중등과정 힘찬 출발

‘2023. 전남독서인문학교 중등과정’이 첫걸음을 뗐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7~8월 학생 선발 과정을 마치고, 42명의 중학생들과 9월 1~2일 입학캠프를 열었다. ‘전남독서인문학교’는 독서와 인문학적 체험활동을 바탕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지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2학기 동안 2~3차례에 걸친 국내캠프를 포함, 자기주도적 문헌탐독, 주제발표, 토론과 실천, 소논문 작성 등의 활동을 펼친다.

독서방송 ‘북크북크’ 들어주세요

 

전남교육청이 독서인문교육 활성화를 위해 ‘십만독자 팟캐스트 – 북크북크’ 방송을 팟빵에 개설했다. ‘북크북크’는 독서동아리 등 학생들이 읽은 책을 추천하거나 독서토론을 펼치는 오디오 방송. 청취자를 위한 활동도 다양하다. 9월 4일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월요일 새로운 편이 게재된다. 첫 주는 도교육청이 기획하고, 나머지 주는 학생들이 제작한 방송분이 송출된다.(학생 제작 콘텐츠 공모 ‣ 뒤표지 참고)

학생 식탁 안전 지킨다

전남교육청과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학교급식 수산물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데 손을 맞잡았다. 급식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학교급식 수산물 방사능 검사 한시적 수수료 면제, 삼중수소 기준 및 시험법 관련 동향 정보공유 등에 상호 협력한다. 전남교육청은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연 10회 실시하고, 누리집에 현황을 공개하고 있다.

도서 지역 중·고 교사 추가 배치

전남교육청이 학령인구 감소와 대규모 교원정원 감축을 대비, 내년부터 ‘전남형 기초정원제’를 도입한다. 첫 단계로 도서 지역 중·고등학교 14곳에 정규교사를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성장 위해 교육도 ‘ESG’

9월 8일 ‘2023. 전남교육청 ESG교육발전위원회’가 출범했다. ESG교육발전위원회는 정책자문기구로서, 지속가능한 전남교육 실현에 협력한다.

학교 이중언어교육 전문가 키운다

전남교육청이 학교 이중언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전문강사를 키운다. 전남교육청은 오는 12월 1일까지 목포, 나주, 함평, 완도 지역 가족센터와 연계, ‘이중언어강사 전문가 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이중언어 역량을 강화하고, 이들이 강사로 활동하도록 돕는 것. 교육 전문기관과 함께 총 17차시의 교육을 진행한다.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 교육 현안 논의

8월 31일~9월 1일 전라남도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회가 첫 연수를 추진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 첨단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교육 방향과 학령인구 감소 대응방안 등 전남교육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위원들은 지역사회의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고, 내년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했다.

아침부터 밤까지 도서관이 북적북적

전남독서문화한마당 - 장흥도서관
전남독서문화한마당 - 장흥도서관

AI시대 창의적 책 읽기 방법부터 한밤중에 즐기는 달빛도서관 체험까지, 동네 도서관마다 책 잔치가 열렸다. 9월 22~23일 도교육청 산하 22개 도서관이 ‘제8회 전남독서문화한마당’을 성료했다. 지난해까지 목포·나주·여수 3개 지역에서만 열렸던 독서문화한마당이 올해 전남의 모든 지역으로 확대된 것. 지역민들은 지역별 도서관이 마련한 특색있는 행사에 참여했다.

특히 김중혁, 이억배, 정지아 등 30여 명의 작가가 초청되어 작품과 생각을 공유했다. 한국사 최태성 강사의 ‘마한’과 관련한 강의도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금희 아나운서와 함께하는 북토크 역시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열띠었다. 그 밖에도 다채로운 체험과 공연이 풍성하게 펼쳐졌다.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서 값진 성과

지난 9월 5~6일 열린 ‘제20회 2023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에 출전한 전남 학생들의 성과가 눈부시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정보화 능력 향상과 건강한 여가문화 확립을 위해 개최되는 대회다. 이하는 수상자 명단.

정보경진대회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부문 임시완(여수여명학교) 우수상, 엑셀 부문 김도현(은광학교) 장려상, 점자정보단말기 부문 노연희(은광학교) 장려상, e스포츠대회 키넥트스포츠육상 부문 이승훈(덕수학교) 우수상, 모두의 마블 부문 김하정·고민경(다압초) 장려상, 팀파이트 택틱스 부문 김예준·정영준(나주문평중) 장려상, 페어플레이상 노나연(은광학교), 정성령·채석원(영광중).

국제교육원,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성료

국제교육원이 9월 26일 ‘전남 이중언어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 시·군 대표 초등부 18명, 중등부 10명의 학생이 참가해 베트남어, 필리핀어(타갈로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등 총 5개 언어로 뜨거운 경연을 펼쳤다. 수북초 김승찬 학생과 전남미용고 배수지 학생이 대상을 받았다.

전남학생, 과학발명품 대통령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하는 ‘제4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 참가한 전남 학생 18명 모두가 입상했다. 특히 전남에서는 20년 만에 담양 송강고 국지성 학생이 대통령상을 받았다. 전남과학고 김동윤 학생이 최우수상을, 넙도초서리분교장 김준표 학생이 특상을, 군남초 김담이·전남과학고 신현서 학생이 우수상을 받았다.

2023 청소년과학페어도 전남이 평정

9월 16~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청소년과학페어’에서 전남의 8개 학교가 상을 받았다. 융합과학 부문에서 여수 진남여중 ‘늘해랑’팀이 금상을, 목포덕인고 ‘초록도마뱀’팀이 동상을 차지했다. 과학토론 부문에서는 목포영산초 ‘vision360’팀이 창의상을, 순천승평중 ‘시그마’팀과 화순 능주고 ‘하리보’팀이 동상을 수상했다. 사이언스 레벨업 부문에서는 목포혜인여고 ‘MERCURIOUS’팀과 화순고 ‘케미’팀이 은상, 여수중앙여중 ‘Space in the World’팀이 동상을 받았다.

중부권역 도서관, 베트남에 도서기증 협약

전남교육청 중부권역 7개 도서관이 9월 6일 베트남 비엣미대학·알파스쿨·뉴튼스쿨과 도서기증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 6월 전남교육청이 호치민시교육청과 체결한 교육교류 협약에 발맞춘 것. 하노이 소재 비엣미대학은 2천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한국어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알파스쿨과 뉴튼스쿨 역시 제2외국어를 한국어로 채택한다.

 

시·군 교육지원청

 

☑️ 강진, 청소년이 만든 정책 맛보는 푸드코트

강진교육지원청이 강진군, 강진군청소년수련관과 협력해 8월 30일 ‘강진미래교육지구 정책 푸드코트 청소년 정책마켓’을 열었다. 강진 청소년 9개팀이 정책을 개발, 부스를 꾸미고 발표했다. 청소년들은 △버스정류장 개선 시스템 구축 △학교협동조합 매점 운영 △청소년 수당 지급 △전남 청소년증 활용 △생태 체험 자전거 도로 설치 △안전 신호등 설치 △청소년 금융사기 예방 △강진군 스포츠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 고흥 NH농협은행 학습꾸러미 전달

9월 11일 NH농협은행 고흥군지부가 지역 초·중등 학생들에게 학용품 30세트를 기증했다.

☑️ 고흥 ‘행복한 리딩맘’이 책 읽어드립니다

고흥학부모연합회가 9월 25일부터 한 달여간 3개 학교에서 ‘찾아가는 행복한 리딩맘’을 운영한다. ‘행복한 리딩맘’은 연합회 임원진들이 독서역량강화 연수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책을 함께 읽어보고 아이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공부하여 재능기부 하는 동아리이다.

☑️ 나주만의 특별한 빛가람 그린 클래스 운영

나주교육지원청이 9월 14일부터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인 ‘빛가람 그린 클래스’를 운영한다. 한전KPS, 굿네이버스, 나주마을교육공동체가 협력해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운영하는 생태교육이다. 나주중을 시작으로 관내 학교에서 53회 추진된다.

☑️ 담양, 놀면서 사회성 기르자

담양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가 9월~12월 관계성 향상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8곳에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몸마음놀이, 음악산책놀이, 책놀이, 모래놀이 등을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다.

☑️ 목포학생회연합회, 목포문학박람회 활약

목포학생회연합회가 목포문학박람회를 홍보하고 행사 운영에 참여했다. 연합회는 목포 출신 문인과 목포의 명소를 소개하는 내용의 홍보영상을 직접 만들었다. 또 박람회 당일 문학 체험부스를 운영,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 순천에서 한국 습지학교 네트워크 창립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이 9월 7일 한국 습지학교 네트워크 소속 전남·인천·제주·경남의 습지학교 27교 교원 및 학생, 시·도교육청·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환경부·해양수산부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한국 습지학교 네트워크 창립식’을 열었다. 지난해 람사르총회에서 채택된 ‘학교 교육에서의 습지교육 결의문’을 이행하고 습지교육 우수사례와 프로그램을 공유, 습지학교 네트워크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 여수, 매월 2·4주 토요일 체험오세요

여수교육지원청이 12월 2일까지 매월 둘째, 넷째주 토요일 ‘가족과 행복한 토요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 1~2학년 학생과 부모를 대상으로 요리, 도자기공예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친다.

☑️ 영광교육지원청 상사화축제 봉사

제23회 영광불갑산상사화축제를 맞이해 영광교육지원청 직원들이 9월 13~14일 불갑사 일원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했다.

☑️ 영암 어린이들, 그림책교육지도사 된다

영암도서관이 오는 11월까지 도포초등학교에서 ‘어린이 그림책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을 운영한다. 5~6학년들은 매주 화요일 2시간씩 10회 ‘그림책교육지도사’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취득한다. 이들은 아침 독서시간에 저학년 후배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 완도 수산물 소비 촉진 위해 뭉쳤다

완도교육지원청이 경기침체, 전복 가격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어가를 위해 ‘완도 수산물 소비 촉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직원들은 전복을 구매하고, 관내 유·초·중·고 67개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 장흥, 지역기업과 학생 취업 지원

장흥교육지원청, 강진교육지원청이 9월 5일 전라남도바이오산업진흥원 천연자원연구센터와 취업 및 진로직업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학생의 맞춤형 취업과 지원, 맞춤형 인재 양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센터는 지역특산자원의 기능성 소재 발굴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다리 역할을 하는 공공연구기관이다.

☑️ 진도, 독일에서 교수 초청 특강 개최

진도교육지원청이 9월 23일 독일 미텔슈탄트대 크리스토프 폴만 교수를 초청, 진로진학특강을 열었다. 폴만 교수는 ‘독일의 교육제도와 한국 청소년의 미래’를 주제로 열띤 강의를 펼쳤다. 동신대 김춘식 교수가 통역을 맡았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해외의 진학과 취업 정책 등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 함평, 원어민 선생님과 전화로 영어공부

함평교육지원청이 매주 수요일마다 전화 영어 데이를 운영한다. 초 4~6학년을 위한 개별 맞춤형 영어학습으로, 학생들은 원어민 선생님과 10~15분간 매주 다양한 주제로 영어 통화를 한다.

☑️ 화순 청소년 문화유산해설사 탄생!

화순교육지원청이 9월 9일 ‘화순 청소년 문화유산해설사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관내 학생 24명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해설사로서 활동을 정식으로 선포했다. 해설사 교육은 한국역사해설진흥원과 연계해 운영됐다. 수료식 후, 청소년 문화유산해설사들은 가족과 함께한 화순 지역 유적지 답사에 해설사로서 참여, 첫 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