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우리학교는(2023. 7+8월)

지금우리학교는

 

신안 도초고등학교
12개국 청년들과 국제 연대

유네스코 학교인 신안 도초고 학생들이 프랑스, 멕시코, 튀니지, 스페인 등 12개국 청년들과 지역 자원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7월 13일부터 1주일간 진행된 ‘제4회 국제청년 섬 워크캠프(국제워크캠프기구 주최·주관)’에 참여한 것. 세계 청년들이 모여 함께 생활하는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캠프 참가자들은 도초면에 머물면서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과 기후변화 환경 문제를 고민하며 우정을 쌓았다.

학생들과 청년들은 홀로 사는 어르신 53가구를 찾아가 말벗이 되어드리고 도시락도 전달했다. 도시락은 도초면 생활개선회와 농가주부모임이 마련했다. 또 비금면 명사십리 해수욕장에서 해양생태계 보존활동도 함께 펼쳤다. 이들은 해변가 쓰레기를 모아 예술품으로 승화시키는 활동을 펼쳤다.


진도고등학교
선생님과 함께 11번째 지리산 종주

진도고 선생님, 학생 35명이 8월 7~8일 지리산을 종주했다.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1번째 도전이다. 사제들은 성삼재-임걸령-연하천-벽소령-음정삼거리-음정마을의 코스로 총 23.5㎞를 걸으며, 결속력을 다졌다.

조재권(교장) "지리산 종주가 진도고의 전통으로 자리잡길 바랍니다."


나주 빛가람중학교
교육주체 대토론회 열어

빛가람중이 7월 19~20일 토론회를 열었다. 그동안 교복 자율화 등 학교 생활규정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고, 그 결과를 반영해 규정을 개정해 온 빛가람중은 올해 학년별로 주제를 다각화했다.

1학년은 ‘바른 언어생활 실천’, ‘쓰레기 없는 깨끗한 학교’, ‘존중하고 소통하는 문화’ 등을 주제로 원탁토의를 실시했다.

2학년은 ‘촉법소년법 폐지’를 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3학년은 탄소중립 중점학교 실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누었다.

그 결과 1학년은 △연 3회 바른언어의 날 지정 및 학생 주도의 교육 진행 △교내 쓰레기 무단투기 및 수거에 대한 상벌점 제도 △소통·존중의 날 지정 학급 특색활동 등을 제시했다. 2학년은 ‘촉법소년법 폐지’에 대해 찬성 66%, 반대 34%를 받았다. 3학년은 △올바른 분리배출 교육 △식용빨대 사용 △일회용품 보증금제 △대기전력 줄이기 캠페인 실시 등을 제안했다.


순천효산고등학교
우리의 우수한 직업교육, 태국으로!

순천효산고가 8월 8~12일 태국 푸켓의 한 학교를 방문해 한국의 선진적 직업교육을 알렸다. 교육부 주관의 ‘ASEAN 직업교육 협력 사업’으로, 아시아 각국의 직업계고가 상호 협력관계를 맺고, 우수한 직업교육 활동을 공유, 혁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태국, 미얀마,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등과 국제교류 활동을 통해 취업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순천효산고는 이날 김치 만들기와 비빔밥을 선보였으며, 태권도 시범과 K-POP 공연을 펼쳤다. 또 순천효산고의 IT분야의 기술력을 알려 미래교육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영암고등학교
왕인박사 흔적 찾아 일본으로

영암고가 8월 20~23일 일본에서 글로벌 문화캠프를 실시했다. 해외에 있는 역사유적지를 탐방하며, 한국인의 정체성과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고 글로벌 인재로서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사업이다. 영암군이 지원하며, 올해 학생 20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영암의 대표 인물인 왕인박사의 흔적을 찾기 위해 오사카, 교토 지역을 방문했다.


장성 문향고등학교
학생건강증진 위해 지역사회 맞손

문향고, 장성군보건소, 장성군체육회가 학생건강을 지키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학교는 8월 16일부터 11월 15일까지 이용할 수 있는 웨이트트레이닝장 월권을 지급하고(여학생 월·수, 남학생 화·목), 장성군보건소는 비만 예방 및 영양 교육을, 장성군체육회에서는 개인트레이너를 통한 맞춤 운동 처방, 홍길동체육관 시설 이용 등을 지원한다.

윤시석(장성군체육회 회장) "청소년 시기의 운동습관은 평생 건강유지의 발판입니다. 한 사람이 한 개 이상의 체육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수 진성여자고등학교
IT경영과 이승희, 한국은행 채용 확정

'올해 한국은행 최종합격자가 전남에서 유일하게 진성여고에서 나왔다. 주인공은 3학년 이승희 학생. 전남에서 유일한 합격자다. 승희 학생은 서류전형, 필기시험, 실무진 면접과 임원진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을 거머쥐었다. 특히 학교의 체계적인 취업지원 시스템에 성실히 임했던 승희 학생은 전산회계, 전산세무회계, FAT, GTQ 등 13개 자격증 취득을 합격의 비결로 꼽았다.


여수석유화학고등학교
산업기사 우수교육 훈련과정 인증

여수석유화학고가 생산자동화산업기사 종목에서 ‘과정평가형자격 우수교육 훈련과정 인증기관(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선정됐다. 여수석유화학고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뿐 아니라 위험물산업기사, 기계정비산업기사에서도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해 매년 우수한 합격률을 유지했다. 특히 생산자동화산업기사는 최근 3년간 학생 73명이 도전, 100%의 합격률을 보였다.


우림아이어린이집·광양중동초병설유치원
유·보이음교육 큰 호응

광양중동초병설유치원이 8월 25일 우림아이어린이집 원아와 학부모들을 초청, ‘소방관 마술사와 함께하는 신기한 마술공연’을 선보였다. 전남교육청이 올해 시범 추진한 유·보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교육과정을 상호 공유·통합하는 교육과정이다.


강진중학교
학생들이 방학중 독서중독 된 이유

강진중이 여름방학 동안 ‘앱을 활용한 독서활동 챌린지’로 학생들의 독서습관을 이어갔다. 독서활동 챌린지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내용 요약과 느낀 점 등을 사진으로 올리며 인증하는 것. 학생과 선생님들은 방학동안 학생들의 활동에 ‘응원댓글’과 ‘좋아요 공감’으로 분위기를 독려했다.

채승훈(학생) "챌린지 덕분에 책을 더 읽게 되었고 독서록도 서로 공유할 수 있어 좋았어요."


무안 삼향북초등학교
학생 중심 돌봄교실이란 이런 것!

삼향북초가 7월 20일~8월 14일 여름방학 돌봄교실을 운영했다. 1~2학년 대상 초등돌봄교실과 3~6학년 대상 연계형 돌봄교실을 열고, 돌봄 사각지대를 없앴다.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했다. 초등돌봄교실에서는 기초학력·태권도·수영·음악줄넘기·피아노·주산 등이, 연계형 돌봄교실에는 뉴스포츠·주산·즐거운 공예 등이 진행됐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 편성, 영양가 있는 점심 제공으로 학부모 만족도가 높았다.


진도 의신초접도분교장
메타버스 활용, 우리가 최고

섬 학교 의신초접도분교장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과 공부와 문화 체험으로 학생 성장 지원에 나섰다. 학교는 교과 학습과 복습을 메타버스에서의 방탈출게임과 OX퀴즈 형식으로 풀어냈다. 학생들은 가상공간에서 퍼즐을 풀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즐겁게 학습했다. 문화 체험도 전남메타스쿨체험관을 활용, 자주 가지 못하는 박물관과 미술관을 탐방했다. 또한 가상공간에서 학생자치 활동을 하고, 전시회도 열었다.


나주 남평초등학교
신나는 방학, 영어랑 놀아요

남평초 거점 영어체험교실에서 7월 31일~8월 11일 영어캠프가 열렸다. 2009년부터 매년 진행해 오고 있는 영어캠프는 여름과 겨울방학 동안 진행된다. 이번에는 나주 지역 초등학교 4~5학년 42명이 참여했고, 미국·영국 출신 원어민 선생님이 동행했다. 학생들은 말하기 중심 게임 활동을 통해 외국인에 대한 낯설음을 없애고 영어실력을 높였다.


보성복내중학교
교육시설 안전인증 최우수등급 획득

(사)한국교육녹생환경연구원이 교육현장에 처음 도입한 교육시설 안전인증 결과 보성복내중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보성복내중은 작년 4월 자체평가를 실시해 학교시설의 취약요소를 전반적으로 재정비해 안전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소방시설, 추락방지 조치, 실외 안전사고 예방관리 등에서 관리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학교 관계자 "교육시설 안전인증은 신청과 심사 절차가 다소 복잡하고 번거로웠지만, 학교시설의 취약요소를 찾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위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 유익했습니다."


순천 한국바둑중학교
2학년 이태섭 군, 프로 입단 성공!

한국바둑중 이태섭 학생이 8월 5~12일 진행된 ‘지역영재입단대회’를 통과해 프로 입단에 성공하였다. 이태섭 군의 입단(초단)으로 한국바둑중·고 출신 프로기사는 총 12명이 되었다.

이태섭(초단) 지난 대회 결승에서 떨어져 힘들었는데, 결국 해내서 기쁩니다. 아낌없는 응원을 보내주시는 부모님께 감사드리며, 김효곤 사범님께도 감사인사 드리고 싶습니다.


완도 금일중학교
전남대와 여름방학 과학점핑캠프

금일중이 8월 1~3일 지역거점대인 전남대에서 과학점핑캠프를 실시했다. 전남대 사범대 과학교육과 교수와 연구원들이 강사로 참여해 강연과 실험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생명과학, 지구과학, 천체 관측,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 대해 배웠으며, 대학 실험 시설을 이용하여 직접 실험도 해보았다. 올해 2회째로 21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영광 홍농유치원·홍농초등학교
이음으로 경험 두 배, 행복 두 배

홍농유치원 원아들과 홍농초 학생들이 물놀이로 하나가 되었다. 7월 21일 홍농유치원에서 5세 유아 17명과 초등학교 1학년 17명이 참여한 신나는 물놀이 풍경이다. 아이들은 수영장과 에어바운스, 물총놀이, 비눗방울 놀이, 물감놀이, 개울가 놀이 등을 통해 함께 어울렸다.


목포미항초등학교
‘북 여권’을 아시나요?

목포미항초가 1학기 동안 북 여권 활동을 마치고, 7월 12~14일 북마켓을 열었다. 북 여권 활동은 학생들이 도서관 책을 읽고, 여행 일지에 기억에 남는 문구나 한 줄 평을 작성하여 여행 도장을 받는 활동. 학생들은 찍힌 도장들로 북마켓에서 다양한 상품을 교환했다.


나주이화유치원 학부모회
교육공동체와 함께 플리마켓

나주이화유치원 학부모들이 준비한 ‘환경을 지키는 꿈동이 나눔 플리마켓’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학부모들은 나눔장터, 먹거리장터, 탄소중립 캠페인 등을 운영했다. 수익금은 굿네이버스에 기부하였다.


구례 원촌초·구례산동중학교
농산어촌 유학생과 함께 하는 벼룩시장

7월 14일 학부모회와 학생회가 연합해 벼룩시장을 열었다. 학부모들은 먹거리, 아트, 게임 등 체험 활동 위주의 부스를 운영하고, 학생들은 각 학급에서 모아놓은 물건들을 판매하는 벼룩장터를 운영했다. 특히 직접 기른 친환경농산물을 사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해 인기를 끌었다.

김영희(교장) "유학생 학부모와 원주민 학부모 간 유대관계를 높이고 친목을 도모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학부모가 직접 재배한 친환경농산물을 알릴 수 있어서 뜻깊었어요."


광양칠성초등학교
학교 벽에는 우리들 꿈이 방울방울

8월 5일 광양칠성초 학교 벽이 옷을 새로 입었다. 그림은 벽화 공모전에 최종 선정된 장하리 학생의 작품이다. ‘꿈을 키워가는 행복한 우리들’을 주제로 진행한 공모전에서 학생들은 참여 및 작품 선정까지 직접 했다. 벽화 밑그림은 마을 화가들이 그렸다.

장하리(학생) "제 작품으로 꽉 찬 벽화를 보면서 감동했어요."


순천중앙초등학교
수요일 아침에는 책을 읽어요

순천중앙초가 3년째 아침독서시간에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매주 수요일 오전 8시 40분부터 15분간이다. 6명의 학부모와 5~6학년 아이들은 1~3학년 교실에서 그림책을 읽어준다.


화순초등학교
김선빈 후배들, 기아 타이거즈 시구

화순초 야구부는 7월 21일 기아 타이거즈의 초대를 받아 시구·시타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화순초 출신 김선빈·김유신 선수와 함께 훈련하며 경험 이야기를 들었다. 또 화순초 출신 두산의 홍건희 선수도 함께했다.


장산초등학교
후배들 기쁨 위한 재능 나눔

장산초 학생회가 7월 19일 ‘재능 나눔의 날’을 열었다. 5, 6학년 학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재능을 후배를 위해 풀어놓은 자리. 학생들은 보드게임, 드론·VR 체험, 동화 컬러링, 친환경 제품 만들기 부스를 직접 기획·운영했다.


광양여자고등학교
아나바다 장터 수익금 기부

광양여고 학생회가 자율적 교육과정 기간을 활용해 7월 13일 아나바다 장터를 개최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사용하지 않는 물품 및 문제집을 판매(나눔)한다. 학생회는 학교 구성원들의 동의를 구해 수익금의 50%인 24만 8,500원을 해피빈에 기부하기로 했다.


장성중앙초등학교
좋은 이웃들 덕분에 폭염 극복

장성중앙초가 ‘좋은 이웃들’ 사업의 일환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가구에 선풍기를 전달하였다. 학교와 장성군사회복지협의회, 장성Wee센터가 함께 협력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나눔

무안 삼향북초 총동문회
학생에게 권총을 선물했다고?

삼향북초총동문회 오신록 회장이 제70회 졸업생인 양희윤 학생(현 전남체중)에게 개인권총을 증정했다. 희윤 학생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교 권

총으로 사격을 연습, 지난 5월에 열린 ‘제52회 전국소년체전’에서 공기권총부 은메달을 딴 바 있다. 희윤 학생의 이야기가 전해지자 총동문회에서 개 인권총을 선물하기로 했다고.

양희윤 학생 제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주신 동문회 선배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더 노력해서 다음달 열릴 전국대회에서 좋은 성적 거둘게요.

㈜수영 김선옥장학회, 보성여중에 장학금

㈜수영 김선옥장학회가 보성여자중학교 학생들에게 향후 10년간 500만 원씩 장학금을 준다. 학생들이 독서활동과 더불어 각종 재능을 계발하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장학회는 매년 보성여중 학생 25명을 선발해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전달한다.

최은효 학생 저도 커서 지역의 후배들에게 장학금을 후원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상 받았어요

곡성 석곡중, 대구국제합주경연대회 은상 수상

전교생이 참여하는 석곡중 오케스트라의 활약이 국내·외에 위상을 높이고 있다. 석곡중은 올해 열린 ‘2023. 대구국제합주경연대회’에 참가해 은상을, ‘제6회 대한민국 학생오케스트라페스티벌’에서 금상을 받았다. 석곡중 오케스트라는 전교생 33명 전원이 단원으로 참여하며, 곡성교육지원청과 곡성군미래교육재단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이정원 학생회장 3년간의 중학교 생활 중 5번의 전국대회에 나갔다. 열심히 노력해서 도시 아이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이 중학생 시절의 가장 큰 기억이 될 것 같다.

문향고 조정부 선수들, 금빛 물살

문향고 학생들이 충북 충주시 탄금호 조정경기장에서 열린 ‘제20회 K-water 사장배 물사랑 전국조정대회(한국수자원공사·대한조정협회 주최)’에서 금 1개, 은 1개를 획득했다.

• 유지현 경량급 싱글스컬 금메달

• 유지현·임도영 경량급 더블스컬 은메달

여수 안심초 서온·김나희·장은진 학생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통계청 주관) 은상 / 장성 동화초 환경동아리 동동동 ‘제22회 한국강의날 익산대회, 강 살리기 우수사례 콘테스트’ 최우수상 / 여수북초 윈드오케스트라 ‘제47회 대한민국관악경연대회’ 금상 / 목포 목상고 이효정 학생 ‘제21회 전국 중·고등학생 우리역사 바로알기 대회(국사편찬위원회 주관)’ 금상 / ‘제61회 대통령기 전국소프트테니스 대회’서 고흥동초 남자초등부 단체전 우승(조민성·최호령·문찬주·신현홍·이경준·장현민), 개인복식 준우승(조민성·최호령), 순천북초 개인복식 동(유승민·이주혁) / 고흥산업과학고 안민욱·안정민 학생 ‘전국드론축구대회’ 우승 / 광양여고 축구부 ‘전국여자축구선수권대회’ 우승, 전국대회 2관왕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