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청소년 교육정책 제안마당 현장_ 톡톡

현장 톡톡

제안합니다!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가입에 필요한 보호자 동의 인증 간편화

나주 남평중 김문영 외 2명

 

만 14세 미만 학생은 회원가입할 때 보호자(법정대리인)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때 학교폭력 실태조사 인증 방식인 학교 인증번호 활용을 제안합니다. 학교가 자체적으로 받은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교육청에 보내고 교육청은 교육 관련 사이트에 연계해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용이하게 될 것 같아요.


 

학교폭력 실태조사 및 예방 프로그램 보완
목포 혜인여고 김지민 외 1명

 

학교폭력 실태조사 설문지를 전면 서술형으로 바꾸고, 예방교육을 학교폭력 전담 경찰관이 도맡도록 하며, 학교폭력 피해 상담 앱 ‘피스쿨(가제)’ 챗을 도입해 상담이 상시 이뤄지도록 할 것을 제안합니다.

 

 

전남형 학생 중심 수업

나주 금성고 박찬희 외 4명

 

학기 말 1주간 오후 수업시간에 학생이 중심이 된 수업 도입을 제안합니다. 학생이 수업의 설계부터 준비까지 도맡아 하고, 수업 후 다른 학생들과 토론, 토의를 통해 성찰하는 수업입니다.

 

 

실질적인 세계시민교육 프로젝트

목포정명여고 한경아 외 3명

 

세계시민교육이 필요합니다. 전 지구적 문제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 변화를 위해 참여, 연대하는 세계시민 양성 교육을 정규교육과정에 도입해주세요.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어 각국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요?

 

 

문학 연계 사회적 소수자 인권 교육정책 제안

목포덕인고 김다엘 외 2명

 

온라인에서 성소수자를 향한 혐오 표현이 심각합니다. 인권의식 증진을 위한 문학교육, 다양성 존중 교육, 창의적 사고 능력 함양 교육이 필요합니다. ‘공감 노트’ 작성과 역할극을 통한 공감 능력 증진 교육을 제안합니다.

 

학생들이 진로를 찾는 J-dream-time

나주 금성고 홍수경 외 4명

 

대학 진학을 전제로 하는 진로교육은 한계가 있습니다. 전남형 꿈방학 제도를 운영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가치관을 고려해 진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학교는 학생 진로 맞춤형 컨설팅을 하면 좋겠습니다.

 

 

학교 단합을 위한 선후배간 멘토링

여수고 김수영

 

팬데믹으로 인한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문제가 큽니다. 선후배 간 멘토, 멘티를 지정해서 학업 성취와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멘토링이 활발해졌으면 좋겠습니다.

.

 

기후변화 교육 확대

목포 문태고 강가은

 

학생들이 실질적인 방법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기후교육이 필요합니다. 재활용 교육, 식물재배 활동 등 실생활과 연계된 경험 중심 교육을 제안합니다.

 

 

교사 인권의 문제점과 교사 인권 향상 방안

목포덕인고 최윤성 외 2명

 

교권침해 빈도가 늘어나 퇴직 및 휴직 교사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사를 위한 전문 심리치료상담사의 배치, 교권 교육 내용 개선 및 교권보호위원회 구조 개편이 필요합니다.

 

학생주도형 진로 탐색 교육 제도 마련

목포덕인고 설영호 외 4명

 

‘2022 진로교육 현황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 28.2%가 희망직업이 없다고 합니다. 학생 개인의 특성과 역량을 반영한 진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직업 체험을 넘어 학교-지자체-기업이 상호 협력하는 교육정책, 예를 들면 청소년 인턴제도 등을 제안합니다.

 

 

지금의 학생자치회는 정말로 민주적인 학생자치회라고 말할 수 있을까?

곡성 한울고 이수연

 

학생자치회 예산은 담당 학교 선생님께서 운영·관리합니다. 학생회가 직접 관련 예산을 꾸리고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런 환경에서 독립적이고 실질적인 민주시민이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앱 사용으로 학교 안전사고 신속한 예방

순천팔마고 박시우

 

학교 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학생이 직접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처럼 학교 구성원 누구나 참여 가능한 ‘안전신문고’를 제안합니다. 신속한 복구 신청 또는 위험시설물 알림 기능으로 사고 예방 등에 용이할 것입니다.

 

 

IB교육을 도입해 전남형 IB교육을 실현하자

나주 금성고 김용은 외 3명

 

IB교육은 초등, 중등, 직업 연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많은 국가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전남에서도 이 과정을 도입해 학생 중심 수업 및 서술·논술 중심 평가 시행을 제안합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