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2020 전남수업혁신 종합계획 마련
일방 지식전달 탈피, 학생-교사 협력적 수업 실현

“선생님들이 모든 걸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 힘으로 해답을 찾아갈 수 있어서 수업시간이 정말 즐거워요~.”


고흥동초등학교 5학년 송하영 학생은 요즘 학교 가는 것이 기다려진다. 수업 시간이 재미있어서다. 예전에는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내용을 받아 적기만 해 수업이 딱딱하고 지루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친구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고, 생각을 모아 해답을 찾는다. 선생님들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만들어 함께 배운다.


이처럼 전남 도내 각 급 학교의 수업이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배움중심’으로 확 바뀌고 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던 기존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교사와 학생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로 다 함께 지적 성장을 이루는 협력적 수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즉, 배움중심 수업이란 학생들이 학습의 주체로서 참여해 실제 삶 속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자발적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을 말한다.

 

전남교육청이 내년엔 배움중심 수업을 더욱 확산하고 정착시킬 예정이다. ‘2020 전남수업혁신 종합계획’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자기주도 학습력 강화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교육활동 중심 지원 체제 구축의 4가지 추진전략을 수립했다.

 

자기주도 학습력 강화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교육활동 중심 지원 체제 구축

첫째,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 책임지도 보장과 초등학교 1~2학년 담임교사 문해력 및 수해력 의무 연수를 실시하고, 시 단위 1학년 학급당 학생수를 단계적으로 감축키로 했다. 특히, 말이 살아있는 토의·토론 교실문화를 만들고, 교육과정 속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통해 독서·토론·글쓰기 능력을 길러준다는 계획이다.


둘째,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특색을 반영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실천함으로써, 배움중심 수업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배움중심 수업 설계 △배울 권리 보장 △배움을 확인하고 지원 등에 나서줄 것을 제시했다. 또, 학생들에게도 △스스로 학습목표 설정해 배움활동에 참여하기 △친구 의견 존중해 협력하며 배우기 △알게 된 내용을 자기 언어로 정리하기 등 세 가지 배움 약속을 지킬 것을 제안했다.


셋째,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의 협력적 배움을 꾀한다. 올해 전남의 교사들은 가르치는 역할을 뛰어넘어 함께 성장하는 수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만들어 활동 중이다. 전남 전체 교원의 70%에 달하는 1만 3,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순천 별량초 문철민 교사는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연구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것이 진정한 수업혁신이다”고 말했다.


넷째, 교육활동 중심의 지원체제를 구축해 교사가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이를 위해 교육활동 중심 학교업무 정상화 지원에 나서고, 올해 10개 시·군 교육지원청에 시범 구축한 학교지원센터를 2020년에 22개 전 시·군으로 확대함으로써 교사의 행정업무를 대폭 줄일 계획이다. 또,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보급, 수업나눔 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배움중심 수업의 조기 안착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올 연말까지 배움중심 수업을 최대한 많은 학교에 확산하고, 2020년 정착기를 거쳐 2021년에는 전남형미래학교와 연계해 학교 현장에 일반화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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