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민주평화길, 전남의 독립·평화·민주주의 유적 등 엮어

전남교육청이 이 땅의 독립·평화·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한 전남의 역사를 고증해 책으로 펴냈다. 이번에 나온 책 <남도 민주평화 길>은 지역을 빛낸 인물, 독립의 길, 평화의 길, 민주의 길을 주제로 22개 시·군별 사료와 유적들을 정리하고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소개하고 있다.

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루 일정의 답사 코스도 수록했다. 뿐만 아니라 ‘함께 생각하고 정리하는 코너’도 마련해 학생들이 단순히 유적지 답사에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하고 토론하며 알아가도록 이끈다.

이 책은 민주시민교육 현장체험학습자료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작년부터 역사학계 등 30여 명의 전문가들로 집필진을 구성해 동학농민혁명, 한말의병,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분단과 한국전쟁, 4·19혁명, 5·18광주민주화운동, 6·10민주화운동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었다. 지역 문화원과 사학자들의 도움을 받아 지역 인물들을 재조명했다. 내용은 국가보훈처 공훈록 등 공식자료와 대조해 엄격하게 고증했다.


 

결정례 중심 학생인권 사례집

학생인권침해와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된 사안을 담았다. 차별금지, 폭력, 교육에 관한 권리, 사생활의 자유, 표현ㆍ집회 및 결사의 자유 등 8개 영역별 위원회의 주요 결정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됐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