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추린 전남교육소식(2023. 7+8월)

전남교육NOW

 

‘학생교육수당’ 조례, 도의회 통과

‘전라남도교육청 학생교육수당 지급에 관한 조례안’이 7월 20일 전라남도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조례는 학생교육수당의 지급 대상·지급액, 지급 신청·방법·결정·정지 등을 담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 조례에 따라, 인구소멸 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전남 16개 군 초등학생에게 월 10만 원, 무안·나주·목포·순천·광양·여수는 5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전남교육 대전환, 열쇠는 ‘협력’

전남교육청이 7월 5~6일 민선4기 전남교육 1주년을 맞아 ‘전남교육 대토론회’를 열었다. 대토론회는 민관산학 교육협력위원을 비롯한 학부모, 학생, 도민들이 참여해 가감 없는 의견을 나누었다. 김효진 전남학부모연합회 초등부회장은 “정책을 현장에 반영하기 전, 교사·학부모는 물론, 학생들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해야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채현서 전남(중등)학생의회 부위원장도 “일회적인 설문조사와 사업설명회보다는 이해당사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공청회를 확대해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조옥현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은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공생의 태도를 갖추도록 하는 게 미래인재상이다”며 “아이들이 스스로 묻고, 답하고, 소통·협력하는 경험 중심의 교육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독서인문교육 역량 강화 지원 △문화다양성 교육 △교사 지원 △작은학교 살리기 △교육력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올해 수능, ‘J-파이널’이 적중?

전남교육청이 고3 수험생들의 최종 실력 점검을 위해 ‘J-파이널’ 전남형 수능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작년에 이어 2년째다. 7월 31일~8월 7일 전남 교사로 구성된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등 200여 명이 조선대에서 합숙하며 문제를 출제했다. J-파이널은 11월 수능 시험 직전에 실시된다.

 

주민참여예산위·예산바로쓰기 감시단 출범

전남교육청의 예산편성과 집행 과정의 투명성을 살피는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및 제2기 예산바로쓰기 도민감시단’이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그간 개별로 운영됐던 위원회와 감시단이 올해부터는 겸임위원으로 활동하는 것. 이들은 2년 동안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를 모니터링 한다.

 

“방학했어도 학교에서 점심밥 먹었어요”

전남교육청이 방학 중 초등돌봄교실 이용 학생들을 대상으로 ‘행복도시락’을 무상 지원했다. 초등 403교 1만 873명의 학생들이 방학 중 점심 도시락을 이용할 수 있었다.

 

국회와 함께 교육자치 모델 만든다

전남교육청이 7월 27일 ‘지방소멸 시대 지역 중심 교육자치 강화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김대중 전남교육감, 박상철 국회 입법조사처장과 관계자, 교직원, 학부모, 도민 등 250명이 참석했다. 기조 발제를 맡은 박휴용 전북대 교수는 “국가중심 교육과정은 학교 현장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한다”면서 “지역교육청의 권한과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정용 전남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사를 선발할 수 있도록 교원 양성체제에서도 지역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교육청과 국회입법조사처는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특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화와 교원양성체제 전환과 관련해 협력하기로 했다.

 

순천 왕지2지구 초등학교 신설

순천 왕지2지구 내 (가칭)순천정원초 신설 계획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초등 25학급, 병설유치원 2학급 규모로 신설되며, 2027년 3월 개교 예정이다.

 

제3기 청렴시민감사관 출범

8월 1일 제3기 청렴시민감사관 위촉식을 열었다. 교육·행정·시설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지역사회 인사 49명으로 구성됐으며, 2년 동안 전남교육 행정 운영 전반에 대한 감사 및 다양한 반부패·청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전남학부모회연합회 ‘꼬꼬북 챌린지’ 시작

전남학부모회연합회가 올해 특색사업으로 ‘꼬꼬북(꼬리에 꼬리를 무는 BOOK) 챌린지’를 11월 말까지 연다. ‘꼬꼬북 챌린지’는 2주 내에 지역학부모회연합회나 학교학부모회의 독서활동 모습을 사진·동영상으로 촬영해 전남학부모한마당 밴드에 올리고, 다음 참여 지역을 지명한다. 지명된 지역이 챌린지를 이어받아 수행하는 방식이다.

 

외부인 출입 등 학교안전 강화

5개 고등학교에 스마트출입 관리시스템이 시범 구축된다. 학교 현관 자동개폐 기능을 달아 허가자에 한해 출입하도록 하며, 학생들이 건물 내에 입장하면 확인 문자를 자동 발송한다. 빈 교실은 자동 잠금되고, 움직임이 감지되면 업무담당자에게 알림이 간다. 빈 교실은 각종 전원이 자동 차단되고, 사람 입장이 확인되면 전원이 공급된다.

 

학부모 민원 응대 시스템 구축

전남교육청이 학부모 민원 접수를 위한 민원 응대 시스템을 구축, 앞으로는 대표전화 및 민원응대시스템을 통해서만 민원을 접수하기로 했다. 지능형 JNE챗봇을 적극 활용하고, 특수민원인 경우 민원응대팀에서 함께 대응한다. 또 교육지원청에 교육활동 보호 지원 변호사를 배치해 교원 법률 상담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전남대, 학생 미디어교육 활발

전남교육청이 전남대와 연계해 학생들의 미디어 홍보 역량을 키운다. 7월 25~28일 완도 군외중학교에서 미디어캠프를 연 것. 학생들은 캠프에서 영상 촬영과 편집 방법을 배웠다.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양혜승 교수가 강의를 맡았고, 전남대 언론홍보연구소가 실습을 도왔다.

 

전남 교사들, 조선수군재건길 걷기 대장정

전남 전·현직 교사들이 모여 조선수군재건길 걷기 대장정에 나섰다. 나라 위해 싸웠던 의병 정신을 기억하기 위함이다. 전남교육청이 주최하고, 지리산학생수련원과 ‘역사문화체험하자’ 전문적학습공동체 주관으로 진행된다. 교사들은 8월 3일 진주에서 출발해 9월 9일 진도 벽파진까지, 22일간 500㎞를 걷는다. 안내는 김홍렬 전 순천공고 교장이 맡았다.

 

전남교육청교육연수원, 해외사례 배움

전남교육청교육연수원이 7월 24~30일 ‘글로벌 현장과제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전남 초·중등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11명은 오스트레일리아를 방문해 교원 역량 강화,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생태환경교육, 다문화교육 등을 중심으로 모범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노하우를 공유했다.

시·군 교육지원청

■ 강진-완도 학부모 한마음으로!

강진교육지원청과 완도교육지원청이 7월 15일 완도청해진스포츠센터에서 학부모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했다. 강진·완도 지역 학부모와 자녀 150여 명이 참여하여 큰 공 띄우기, 2인3각 달리기, 카드 뒤집기 등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했다.

■ 곡성, “오늘부터 나도 축구심판”

곡성교육지원청이 7월 14~18일 대한축구협회(전남)에서 주관하는 ‘KFA 5급 축구심판 자격증’ 코스를 운영했다. 중·고등학생 40명이 참여했다. 특히 학생들은 현역 주·부심으로 활동 중인 KFA 심판에게 집중적으로 교육 받았다. 자격증을 취득한 25명의 학생들은 향후 축구심판으로서 활동한다.

■ 광양에서 미래 발명왕들 자란다

광양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 소속 학생들이 각종 상을 휩쓸었다. 8월 3~5일 열린 ‘2023.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본선대회’에서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받았다.(광양마로초 김민주, 광양가야초 정인서·정민지, 광양마동초 이주연·조은설, 성황초 김한들 학생) 올 5월부터 진행된 ‘제16회 전국 창업·발명경진대회’에서는 최우수상(광양마동초 이주연), 우수상(광양제철중 이민아, 광양중동중 장주하, 광양중 이승호), 특별상(성황초 김한들)을 수상했다.

■ 나주 IT인재 위해 한전KDN 장학금 지원

한전KDN이 IT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 2,500만 원을 지급했다. ‘한전KDN 장학금’은 고등학생이 대상이며, 1인당 50만 원씩 지급된다.

■ 목포도서관 훈민정음대학 학생, 상 받아

목포도서관 성인문해교육 과정인 훈민정음대학 학습자들이 ‘2023. 전국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 참가해 좋은 성과를 냈다. 송덕화 씨의 ‘왜냐하면’은 교육부장관상, 조기순 씨의 ‘나만의 씨앗’은 전라남도교육감상을, 배광순 씨의 ‘내 마음과 가족들 위로’는 전남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상을 받았다.

■ 목포 진로학교 활동 순항

목포교육지원청, 목포해양대, 목포MBC가 함께 관내 중학생 39명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진로학교’를 8월 16~20일 운영했다. 청소년들의 진학진로 탐색을 지원하고, 독도 탐방을 통해 국토 수호의지를 함양하기 위함이다. 목포해양대 ‘해양영토순례’ 사업을 연계, 참가자들은 실습선 새누리호를 타고 우리나라 최서단 가거도~최동단 독도~최남단 이어도를 경유하며 2,400㎞를 항해했다.

■ 무안·보성군 농협들, 나눔의 가치 실현

농협중앙회 무안군지부·무안 관내 지역농협이 8월 1일 2,300만 원 상당의 학습용품을 기부했다. 8월 22일에는 NH농협은행 보성군지부가 요트선수 육성을 위해 1,400만 원(레이저4.7 요트)을 보성중 박준수 학생에게 지정 기증했다.

■ 순천, 선비 정신 길러

순천교육지원청은 올해 상반기 관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순천인 성장 프로젝트&생활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총 17교, 1300여 명이 참여했다. 향교와 연계해 올바른 인사법, 공수법, 한복입기 방법, 바른 몸가짐, 다도 등을 배웠다.

■ 순천, 야구·배구 국가대표 4명 발탁

순천 지역 학교 운동부 학생 4명이 국가대표로 선발됐다. ‘제7회 세계유소년야구대회’에 순천북초 김주하·박준형 선수가, ‘2023. 세계유스남자 U19 배구선수권대회’에 순천제일고 정송윤·배준솔 선수가 국가대표로 발탁됐다. 또 순천북초 야구부 이윤재 지도자도 국가대표 코치로 합류했다.

■ 신안의 마을학교, 모두 모여 큰 잔치

신안교육지원청과 임자만났네마을학교가 ‘2023. 신안 마을학교 연합 워크숍’을 실시, 11개 마을학교가 참여했다. 신안의 지리적 특성 때문에 평소 만나기 어려운 다른 마을학교 학생들과 마을활동가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 여수 GS칼텍스 “걷고 기부하고”

GS칼텍스가 7월 20일 1억 600만 원 상당의 책상 1,098개를 기부했다. GS칼텍스 임직원들은 4~5월 걷기 활동을 하며 기부금을 조성하고, 이를 지역 학생들을 위해 내놓았다.

■ 완도 쓰담쓰담 챌린지로 탄소중립 실천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완도 쓰담쓰담 챌린지’가 시작됐다. 첫 주자는 완도교육지원청. 교직원 30여 명은 완도읍 장좌리 장도 해안, 장보고 공원에서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를 했다. 학생자치회와 학부모연합회가 다음 타자다.

■ 장성배움터, 원클릭으로!

장성교육지원청이 학교 교육과정 지원 통합시스템(학·통 One-Click 시스템)을 구축,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역 유관기관과 교육지원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 관련 사업을 안내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통합하여 학교 교육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장흥, “검찰청에서 수업해요”

장흥교육지원청이 7월 12일 광주지방검찰청장흥지청과 함께 현장 진로·직업 체험의 날을 운영했다. 장흥향원중 1학년 20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장흥지청장과의 인터뷰, 검사 멘토링, 수사장비 체험, 감사실 탐방, 구치감 현장 체험 등을 했다.

■ 함평, 광주교대와 함께 독서논술 지도

함평교육지원청이 7월 18일~9월 25일 광주교육대 독서교육센터와 협업해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손불초 등 5개 초등학교 7학급이 참여한다. 학생 개인별 독서능력 수준을 진단하고 강·약점을 분석, 맞춤형 지도를 위한 독서능력 표준화검사를 실시한다.


나주도서관 운영시간 변경 안내

• ‌정기휴관일 변경: 일요일 포함 공휴일(9월 시작)

• 학습실 운영시간 확대: 07:30~22:00

• ‌인근 도서관과 휴관일 교차 운영

- 나주시립도서관·빛가람시립도서관 1·3주 월요일

- 남평도서관 매주 월요일

문의 061-330-6725


담양도서관 ‘퇴근길 인문학’

시간 및 장소 18:30~20:30, 3층 시청각실

접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매회 강의 10일 전

강좌

• 9. 14.(목) 박준 시인 ‘말로 닿을 수 없는 마음들’

• ‌9. 20.(수) ‌표창원 범죄심리학자 ‘인간 심리 이해를 통한 행복 찾기’

• 10. 5.(목) 문훈 건축가 ‘그림으로 세상을 짓다’

• 10. 12.(목) 조세현 사진작가 ‘사진의 모험’

• ‌10. 19.(목) ‌윤홍균 정신과 의사 ‘자존감의 회복과 소진 증후군의 예방’

문의 061-383-7435


목포도서관 ‘한 책 독후감 대회’

대상 전남의 어린이, 청소년, 성인

대상도서 ‌어린이 <오늘부터 배프 베프!> / 청소년 <나는 무늬> / 성인 <아버지의 해방일지>

작성방법 A4 2매 내외 독후감 작성 후 제출

제출기간 7. 6. ~ 10. 5.

제출방법 ‌이메일(23bookreport@gmail.com) 또는 우편, 방문

문의 061-270-3837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