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전남교육을 만듭니다
상태바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전남교육을 만듭니다
  • 전남교육소식
  • 승인 2022.07.2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4기 전남교육의 정책 방향
민선4기 전남교육 정책 방향
민선4기 전남교육 정책 방향

 

 

01 공부하는 학교를 만듭니다

수업이 가능한 교실
학생은 교실에서 차별받아서는 안 되고 누구나 배움을 누릴 수 있어야 하며, 선생님은 수업과 평가의 권리를 보장받아야 합니다. 학습이 방해받지 않도록 모두의 학습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맞춤형 교육과정, 학습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인공지능을 활용해 학생의 성장 단계와 학교급별, 과목별 특색을 반영한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고, 기초․기본학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기초학력 미달학생들의 학습부진 원인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학력 진단과 보정 시스템을 활용한 학습이력관리시스템으로 교육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개인별 성취도 평가방식을 통해 학습이력을 관리·지원하는 평가체계를 갖추고, 진단과 지원을 위한 평가를 실현하겠습니다.

교원 역량 강화
교육과정, 수업, 평가, 진학지도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교직원의 생애단계별 다양한 연수를 확대하겠습니다. 

체계적 진로진학시스템 운영
진로진학지원센터를 내실화하고, 학생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양질의 진로진학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02 모든 학생의 꿈을 소중하게 키웁니다

책임교육 및 인성교육 강화
1인 1디바이스를 단계적으로 보급하고 AI튜터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콘텐츠와 온라인 학습 J-MOOC를 구축해 맞춤형 책임교육에 나서겠습니다. 또한, 예술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탄소중립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장애학생 역량 제고 
장애학생의 특기 및 적성 파악을 통해 특수학교의 진로교육 지원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산학 연계 특성화 특수교육을 통해 직업교육을 다각화하고, 스포츠강사 지원 등을 통해 스포츠 활동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체육교육 중점학교도 운영할 방침입니다.

다문화교육을 넘어 글로벌 교육으로
전남의 다문화가정을 지원의 대상에서 참여의 주체로 당당히 세우겠습니다. 다문화 역량은 소중한 자산입니다. 전남의 다양한 다문화 환경을 글로벌 교육에 활용하겠습니다. 부모들이 원어민 강사로 참여하고 전남의 학생들이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3 마을과 함께 사람을 키웁니다

전남교육기본소득 실천
지역사회 단체, 지자체, 의회, 산업체, 대학, 교육청 등과 함께 민․관․산․학 통합교육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소멸 위기에 공동 대응하겠습니다. 민․관․산․학이 협력해 전남의 아이들이 미래사회를 주도할 역량을 갖추고 지역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전남에서 배우고, 전남에서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만들고, 교육은 지역특화 전략산업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마련하겠습니다. 일자리와 교육의 선순환 구조 실현이 지역소멸을 막아내는 열쇠입니다.

전남교육기본소득 실천
전남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전남교육기본소득을 실현하겠습니다. 지자체와 손잡고 지역소멸대응기금을 활용, 소멸 고위험지역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지역인재 선발
지역 사범대학 교육감 추천 전형과 지방공무원 지역인재 선발을 통해 교육청이 지역의 인재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이같은 지역우대 정책이 지방대학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04 따뜻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만듭니다

무상교육 완성
무상교복, 체육복 및 수학여행비 지원을 확대하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0원 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안전한 학교 환경 구축
ADHD 진단비와 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그동안 학부모가 맡아왔던 등굣길 교통봉사를 지자체 공공형 일자리와 연계해 학교 안전과 지역 일자리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겠습니다.

대규모 개발지구 고등학교 설립 추진
최근 신도시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고등학교 설립 요구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고등학교 설립 검토 기준을 마련하고, 대규모 개발지구 고등학교 신설 시 교육부의 승인 기준 완화를 요구할 방침입니다.

 

05 신뢰받는 행정으로 교육가족의 긍지를 높입니다

지역과 상생하는 행정
물품계약 및 시설공사 관리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과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업체 구매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인사 공정성 강화
열심히 일하는 교직원이 대우받는 공정한 인사를 실현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여 교육가족들의 긍지를 높이겠습니다.

직장 내 차별해소와 근무 여건 개선
교육공무직 직종 간 차별을 해소하고 근무 여건을 개선해 상호 존중의 조직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또한 교원능력개발평가 및 성과급 폐지를 추진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