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파닉스 왕〉 펴낸 이은경·박은욱선생님

 

(좌)이은경 (우)박은욱 <우리 학교 파닉스왕> 공동저자.

(좌)이은경  <우리 학교 파닉스왕> 공동저자. 나주 동강초 영어회화 전문강사 10년 차. 사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 기초학력 향상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재 연구·개발에 동참했다. 제작 완성 단계인 초등 고학년 편 역시 공동저자로 참여했다.
(우)박은욱  <우리 학교 파닉스왕> 공동저자. 담양 수북초 교사. 지난 10여 년간 전남의 농어촌학교에 재직하며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을 줄 방법을 고민해 왔다. 평소 영어교육에 관심이 많아 1년의 노력 끝에 올해 4월 첫 번째 기초 영어 교재를 편찬했다.

 ‘1200시간 이상, 1200만 원, 그리고 250권 기증…’책 한 권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1년간 쏟은 시간과 비용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곳에 책을 기증했어요. 누가 시켜서 한 일도 아니고 저희가 원해서, 저희 사비를 들여서 한 일이에요. 그러니 으스대고 싶다는 마음은 결코 아닙니다. 이 책을 내야 했던 이유가 여기 적힌 숫자 이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그만큼 절박하기도 했고요.

지난 10여 년 동안 전남지역 초등학교에 재직해 왔습니다. 남편은 교사로, 아내는 영어회화 전문강사로 다르면서도 같은 길을 걸어왔어요. 그럼에도 ‘영어’라는 공통분모가 저희를 더 단단하게 묶어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영어를 좋아하기도 하고, 직업적으로 연구를 하다 보니 단골 대화 주제가 되었죠.

그러다 영어 읽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했어요. 아무래도 학교 외에는 영어를 배울 기회가 많지 않으니까요. 거기에 코로나까지 겹쳐 비대면 수업을 하면서 영어 읽기 수업이 더 어려워졌고요. 방법을 찾으면 길이 보인다고 했던가요? 단어의 철자를 한 자 한 자 한글 소리와 매칭해 봤어요. 학생들이 쉽게 따라 읽을 수 있겠더라고요. ‘아, 이거다’ 싶었죠. 

초등 3~4학년 교과서를 분석해 단어를 모으고, 분류하는 데만 한 달이 걸렸어요. 한번 시작한 일이니 꼼꼼하게 제대로 하고 싶었거든요. 그러면서 논문 찾아보고 자문도 얻어 전문성을 높여갔어요. 점차 규칙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할아버지라는 뜻의 ‘grandfather’에서 ‘d’가 묵음인 이유가 있더라고요. ‘그랜파더’로 읽을 때 가장 미국식 발음이 된다고 알려줄 수 있게 되었어요. 마치 공식처럼요. 

선생님들의 연구 흔적이 담긴 노트

이런 식으로 모든 단어를 분류하기 위해 둘이 작업량을 나누었어요. 학교 업무 외 시간에 틈틈이 작업을 하는 게 관건이었습니다. 집에서는 한 명이 5살짜리 아이를 돌볼 때 한 명은 작업에 열중하면서요. 그런데 작업이 완성되어갈수록 큰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출판사 스무 군데에 기획서를 넣었는데, 긍정적인 답변이 한 군데도 없었어요. 기초학력을 위한 교재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서울까지 발품을 팔았고, 한 군데를 선택하게 되었죠. 

우여곡절 끝에 1년 만에 <우리 학교 파닉스왕(3~4학년)>이 세상의 빛을 보게 됐죠. 일단 시범적으로 저희가 가르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재를 활용해 교육을 해봤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반응이 좋았어요. 교과서에 어떤 단어가 나와도 교재 안에서 찾아 읽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었죠. 한 아이는 “5~6학년 편도 만들어주세요”라고 주문하더라구요. 고마우면서도 내심 놀랐어요. 이미 다음 편 준비를 시작하고 있었거든요.(하하)

11월 중에 출판 예정인 5~6학년 편은 첫 번째 시도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해 더욱 세심하게 기획했습니다.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을 더욱 다양화했어요. 첫 번째 교재는 담양과 구례지역에 기증을 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지역에서 요청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교재 활용 방법을 문의해주셔도 좋고요.

출판 소식을 들은 동료 교사들이 많은 관심을 주셨어요. 나중엔 다른 과목의 기초학력 분야를 전문으로 한 교재 제작에 협업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기대를 가져봐요. <우리 학교 OOO왕>이 시리즈를 이어가는 거죠. 하지만 당분간은 영어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더 많이 만나 도움을 주고 싶어요. 우리 부부의 땀과 열정이 담긴 이 교재가 정말 필요한 곳에서 제 역할을 하기를 바랍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정리 김우리  사진 김현

 

두 선생님이 펴낸 <우리 학교 파닉스왕>은?

초등교사인 박은욱 선생님과 오랜 경력의 영어회화 전문강사 이은경 선생님이 펴낸 기초 영어 교재. 단어를 잘 읽을 수 있도록 한글과 알파벳을 1:1로 매칭하는 등 실제 발음을 체계화 한 것이 특징이다. 영어 기초학력 향상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한 교재로 혼자서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워크북이 내장되어 있으며, 블로그와 유튜브 등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초등 3~4학년 편을 발간한 데 이어 조만간 5~6학년 편도 출시될 예정이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soleonelove 
유튜브 https://youtube.com/channel/UC0iKlGzceO7Q70n14q1GB4Q 
※ 네이버블로그·유튜브에서 ‘우리 학교 파닉스 왕’ 검색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