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사람들이 쓴 책과 제작한 영상

장흥 유치면·부산면을 기억하며
아! 물에 잠긴 내 고향

마동욱 저 / 눈빛 / 2020. 11.

댐 건설로 고향을 떠난 유치면 사람들과 부산면 지동리 마을 사람들의 슬픈 사진 기록이다. 1998년 평생을 살아온 고향을 떠나야 하는 사람들이 흘렸던 눈물의 이야기다. 포크레인으로 무너져내리는 집, 집을 지키려하는 사람들의 아우성과 투쟁들이 마을의 아름다운 경관들과 대비되어 더 아프다. 그 후 20여 년이 흘렀다. 사라진 고향을 그리워하는 이들에게 선물 같은 책이다.
마동욱(장흥) 저 / 눈빛 / 2020. 11.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아이의 비밀
초등 학습력의 비밀

이진영(강진 계산초 교사) 저·공귀영 그림 / 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 2020. 11.

현직 초등교사가 10년 넘게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과 뇌과학, 심리학 실험 자료를 가지고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아이의 비밀 4가지를 찾아냈다. 자기주도성과 집중력, 공부 습관,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등 4가지 초등 학습력 성장에 관한 비밀을 들려준다. 현장에서 효과를 본, 잘못된 공부 습관을 바로잡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진영(강진 계산초 교사) 저·공귀영 그림 / 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 2020. 11.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활동 사례집
도전, 청춘의 기록

전라남도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순천용당초-Y.T.K, 여수북초-오래5 프렌즈, 황전초-칠색조의 여행, 고흥도덕중-적산 레인보우, 순천여중-드림걸즈, 완도중-완도 어벤져스, 목포 하당중-여울뮤직밴드, 목포 문태고-하이드리밍, 여수정보과학고-기억하는 아이들, 여수화양고-시간을 달리는 소녀들, 보성 예당고-너나들이, 향찾봉, 함평고-ABC, 함평학다리고-소녀들의 5·18 등 청미프 학생들이 활동이 담겼다.


완도노화중앙초 선생님께 듣는 과거
호기심전남① 그 시절 국민학교 종소리

“학교 종이 땡땡땡” 노랫말에 있는 학교 종소리가 시대마다 바뀌어 왔다니! 지금의 학교 종소리와 선생님이 청소년이었던 시절 학교 종소리를 비교해 들어볼 수 있는 영상이다. 그 시절 학교 일상들도 완도노화중앙초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재밌게 전해준다. 전남교육TV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https://youtu.be/QlfS-ASQZV8


인기 ‘쌤’들의 원격수업 노하우 공개!
추억돋는 쟁반노래방

전남예고 학생들이 추억의 예능프로그램 <쟁반노래방>을 재연했다. 도전곡은 갑돌이와 갑순이. 생전 처음듣는 가요에 학생들은 ‘동공지진!’ 과연 전남예고 학생들은 난관을 극복하고 완곡할 수 있을까? 틈틈이 학생들이 들려주는 학교활동과 전공 교육소개도 백미다. ▶ https://youtu.be/vw4pU1EyZCs

 

신작을 추천 받습니다

전남사람이 썼거나 기관에서 발행한 따끈따끈한 책을 알려주세요. 메일 jn-edu@naver.com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