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주도 수업 위한 메이커교육 사용설명서
가여운 계절 나를 밝혀주오 등 2권

메이커 수업 노하우 공개

학생 주도 수업 위한 메이커교육 사용설명서

전상현(손불초 교사) / 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 2019.10

함평 손불초등학교 전상현 교사가 썼다. 책에는 2년간 교단에서 메이커 교육을 적용한 학생 주도 수업을 실천한 노하우가 담겼다. 전상현 교사는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사회과 연구학교, 독서토론 선도학교 등의 학교업무를 담당하며 다양한 분야의 교육활동이 교실에서 이뤄지도록 계획하고 실천한 경험을 녹였다.

총 7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종이, 건축, 사물,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교실환경과 관련된 메이커 교육 내용을 실제 수업 사례와 연계해 소개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해 문제를 제기하고 학습하며 해결책을 만드는 미래인재 양성 교육법을 담았다.

광주교육대 황윤한 교육대학원장은 “이 책을 읽는 많은 분들은 메이커 교육이 무엇인지,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실제적인 배움의 시간과 만날 수 있을 것이다”고 추천했다.

 

 

“지금 당신은 어느 계절을 살고 있나요”

가여운 계절 나를 밝혀주오

최봄 (목포중앙여중 교사, 본명 최선화) / 꿈공장플러스 / 2019.10

목포중앙여중 최선화 교사(필명 최봄)의 첫 시집이다. 우리 마음 속 감정들과 소도시에서 겪은 소소한 일상들이 시에 녹아있다. 작가는 새로운 계절을 맞이하는 설렘과 계절을 떠나보내는 아쉬움이 사랑과 이별의 감정들로 표현했다. 풋풋한 봄, 열정적인 여름, 이유없이 쓸쓸한 가을, 봄을 기다리는 겨울 등 사계절이 저마다의 색을 뽐낸다.

“학생들에게는 늘 꿈을 물어봤지만, 어른들에게 아이들은 더 이상 꿈을 물어보지 않더군요.” 그림과 시를 좋아하던 최 교사는 시집 발간이 꿈이었다고. “교단에 있어보니까 요즘은 꿈이 없거나 꿈조차 꾸지 않는 아이들이 많았어요. 이 시집이 아이들을 격려해주는 동시에 꿈을 잃어버린 어른들에게 용기를 주었으면 합니다.” 작가는 시집을 읽으며 스스로에게 꿈을 묻고 이야기할 수 있길 바랐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