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
슬기로운 방구석 플랜B

박희진(목포대 전자상거래학과 겸임교수) 저 / 슬로디미디어 / 2020. 10.

전남 신안 출신인 저자 박희진은 삼남매의 학부모이다. 저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모습은 사람중심 자본주의 사회이고, 인간다움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경쟁사회가 아닌 상생사회를 추구하며, ‘행복한 생존’을 위해 새로운 시도가 필요함을 책에 밝혔다. 박희진(목포대 전자상거래학과 겸임교수) 저 / 슬로디미디어 / 2020. 10.


지역 여성사를 조명하다
강진여성인물사

주희춘 저 / 강진군·강진문화원 / 2020. 9.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 발자취를 남긴 강진 출신 여성 10인의 삶을 담았다. 사의재 주모, 양노린 수녀, 박영옥 열사, 김감순 선생, 김영례 선생, 오승례 선생, 조덕희 선생, 신순덕 선생, 이물 선생, 함동정월 선생 등이다. 강진군이 강진문화원과 함께 발간했다. 주희춘 저 / 강진군·강진문화원 / 2020. 9.


민족을 사랑한 의사
의사 김범수 연구

박해현(초당대 교수) 저 / 선인 / 2020. 8.

독립운동가 김범수 선생(1899~1951)은 1919년 3·1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던 당시 ‘광주의 만세운동’을 주도했다가 옥고를 치른 독립운동가다. 초당대학교 박해현 교수는 독립의 길, 통일의 길을 선도한 의사 김범수의 삶을 객관적으로 밝혀 광주·전남 질곡의 현대사를 이야기한다. 박해현(초당대 교수) 저 / 선인 / 2020. 8.


청소년 성장스토리 그림책
넌 별처럼 예뻐

오동진(호남원예고 학생) / 가현정북스 / 2020. 9.

게임중독 때문에 시골 외갓집으로 유배(?)온 초등학생 주인공이 최신형 컴퓨터 말고 의외의 재미거리를 발견했다. 담양 읍내 작은 골목길에서 만난 주민들에게서다. 도시재생사업으로 예술창작거리가 된 옛 죽물시장의 작은 서점, 화실, 지역먹거리 식당 등에서 지역의 가치를 발견한다. 오동진(호남원예고 학생) / 가현정북스 / 2020. 9.


인기 ‘쌤’들의 원격수업 노하우 공개!
원격수업 토크콘서트 유·초등 편

초등교사 김창환, 도은미, 최단, 나태성 ‘쌤’ 이 한자리에 모였다. ‘쌤’들은 서로의 수업사례들을 공유하며 코로나19 시대 효과적인 수업 운영 방향을 모색했다. 온라인에서의 생활지도, 원격수업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 학생들과의 소통 등을 생생하게 나눴다. 유튜브 채널 전남교육TV에서 시청할수 있다. https://youtu.be/ICRkficf318


여기가 학교인가 카페인가
학교를 새롭게, 꿈을 더 크게

영암 삼호중앙초, 해남동초, 나주금천중의 공간혁신 과정과 참여 주체들의 목소리가 담겼다. 전남교육 생생현장 시리즈의 세번째 영상이다. 학교 안과 밖, 교실과 복도,도서관 등 공간의 변신이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궁금하면 유튜브 채널 전남교육TV로 오세요.

 

전남 사람들의 새 소식을 알려주세요. 책 출간, 영상 제작 등의 내용 환영합니다.
보내실곳 jn-edu@naver.com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