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으로 학습공백 최소화
에듀테크 교육서비스 시스템 구축

도교육청이 코로나19로 휴업이 길어짐에 따라 초래되는 교육 현장의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격교육플랫폼을 구축했다. ‘전남 에듀테크 교육서비스’는 구글(Google) ‘클래스룸’과 마이크로소프트(MS) ‘팀즈’를 보
다 쉽게 활용해 학습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온라인상에서 학생과 실시간 소통하면서 토론과 과제제시, 화상수업까지 가능하다. 지금까지 단위학교에서 구글 및 MS교육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3~4주 걸리던 사전 과정(신청·승인)을 도교육청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추진해 교육현장의 부담을 덜어준 것이다.
도교육청은 또한, 교원들에게 ‘구글 클래스룸’ 및 ‘MS 팀즈’ 활용 실시간 화상연수와 유튜브 영상을 제공해 에듀테크 교육서비스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인 최초 ‘교육계 노벨상’ 수상 기대
장흥 정남진산업고 윤정현 교사 ‘글로벌교사 50인’

윤정현 교사

장흥 정남진산업고등학교 윤정현 교사가 2020년 ‘글로벌 교사상’ 파이널리스트 50인에 선정됐다. 한국인으로
서 파이널리스트 50인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정현 교사는 기계과 교사로서 주로 장흥, 보성 등 농어촌학교에서 28년 동안 근무했다. 어려운 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해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및 인성지도를 위해 전력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글로벌 교사상’은 ‘글로벌 에듀케이션 매니지먼트 시스템스(GEMS)’ 그룹 산하 바키재단이 제정한 상으로 교육계의 ‘노벨상’이라 불리고 있다. 위원회는 파이널리스트 50인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6월에 10인, 10월 쯤 최종 수상자를 선정해 2020년 글로벌 교사상을 수여한다.


 

대입 고민 상담 창구 열렸다
전남 권역별 진학지원센터 상담 운영

전남 권역별 진학지원센터에서 일반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대입 관련 불안감을 덜기 위해 4월 1일부터 대입상담을 시작했다. 권역별 진학지원센터는 지난해 5월부터목포, 순천, 여수, 나주 등 4개 권역별로 운영되고 있다.
센터는 도내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화, 대면, 온라인 상담을 상시 제공하며, 다양한 진로진학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http://jdream.jne.go.kr)에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도제학교 현장교육 수준 높인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공동훈련센터 활성화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도제 공동훈련센터 3개소에 대해 명장 수준의 산업체 강사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수강사를 확보하고 현장훈련교육(OJT, OFF-JT)의 수준을 향상시켜 학생들의 도제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의 질
을 높일 계획이다.
전남 도제 공동훈련센터는 3개 사업단으로 이뤄졌다. 학교는 △목포공고 사업단(목포공고, 구림공고, 진도실고, 해남공고) △영암전자과학고 사업단(영암전자과학고, 장성하이텍고, 정남진산업고) △영광공고 사업단(영광공고, 전남기술과학고, 나주공고, 담양공고)이다.


 

고교학점제 준비 탄탄하게 착착
‘고교학점제 선도 지구 지원 사업’ 선정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전남교육의 기반이 더욱 탄탄해진다. 최근 도교육청은 교육부의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지원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고교학점제 선도 지구 지원 사업’은 기본사업인 고교학점제 선도 지구
지원 사업과 추가 사업인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으로 나눠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2개의 선도 지구(빛가람나주혁신 지구, 해남·강진·장흥 지구)와 교육소외지역 교육여건 개선 사업에 공모해 모두 선정됐다. 앞으로 도교육청은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성·운영하고, 교육청-지자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교육협력센터 운영을 통해 지역 내 고등학교의 지역 특화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개발·지원할 예정이다.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시동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형 직업교육 활성화

완도고등학교 전경
완도수산고등학교 전경

2020 단계적으로 도입되는 직업계고 학점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도교육청이 다각적인 노력에 나섰다.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맞춤형 교육을 위해 2020년부터 마이스터고에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2022년부터는 직업계고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전남의 직업계고 학점 제 1차 연구학교로 2개교(2018~2020), 2차 선도학교로 4개교(2019~2021)가 선정된 데 이어 3차 선도학교 8개교가 추가로 선정돼, 2022년까지 3년간 운영된다.
이로써 도내 마이스터고 4개교(한국항만물류고, 여수석유화학고, 전남생명과학고, 완도수산고)와 연구 및 선도학교로 지정된 특성화고 10개교(순천효산고, 목포성신고, 여수정보과학고, 진성여고, 나주상고, 다향고, 영암
전자과학고, 목포공고, 영광공업고, 호남원예고)가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게 된다.


 

행복안심 유치원 더 늘어난다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구축

행복안심유치원은 아동학대 예방, 감염병 예방, 급·간식 영양 및 위생, 시설·설비안전, 미세먼지피해 예방 등 건
강·안전 분야 교육시설 개선 및 교육활동을 강화해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보낼 수 있도록 안전한 교육환경을 구축해가는 유치원이다. 도교육청은 공모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으며, 2018년 16개원, 2019년 20개원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했다. 올해는 8개원을 추가해 유치원 당 750만 원~800만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어디에 있든지 배움의 길 활짝
학교밖 청소년 학력인정사업 확대

미취학·미진학·학업중단 학생들의 사회적응력 배양 및 학습 지원 등을 하는 ‘학교밖 청소년 학력인정사업’이 올해 더 확대된다. 학교밖 청소년 학력인정사업 거점센터를 지난해 4지역에서 5지역(광양시·영광군·곡성군·화순군·보성군)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 사업은 최소 학습기간·최소 나이 충족, 기준 학습시간 이수 시 학력인정을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