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으로 재밌는 축제
우리 모두 주인공
최형미 / 킨더랜드 / 2016

우리 모두 주인공

 

아마 대부분 참가자 혹은 운영자로 적어도 한 번쯤은 축제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을 거다. 누군가는 축제의 중심역할을 맡아 하늘을 날 듯 했고, 누군가는 나에게 맡겨진 역할의 소소함에 실망한 적도 있었지 싶다.

‘우리 모두 주인공’은 마을 축제를 준비하면서 친구들과 다투고 소통하며 화합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축제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되돌아보게 해준다. 학예회가 한창인 요즘 내가 맡은 역할에 자부심을 가지고 나만이 아닌, 우리 모두가 주인공인 축제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함께 읽으면 좋은 책
o 왜 생일 케이크에 촛불을 켤까? 니키 테이트 / 초록개구리 / 2017
o 놀면서 배우는 세계 축제 유경숙 / 봄볕 / 2016
o 둥글둥글 지구촌 축제이야기 정인수 / 풀빛 / 2011

정국화(빛누리초 사서교사)

 

설렘 가득한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 1초전
로맹 사르두 / 문학동네 / 2008

크리스마스 1초전

12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크리스마스! 여기 크리스마스에 딱 어울리는 책이 있다. 딸에게 멋진 크리스마스를 선물하기 위해 썼다는 작가의 의도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이 책은, 가난한 고아 소년이 산타 할아버지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흥미롭다.

올해가 지나기 전, 가족과 친구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해보면 어떨까. 조금 쑥스럽다면 크리스마스를 핑계 삼아 ‘올 한 해도 고마웠어. 메리 크리스마스’라고 말해도 좋겠다. 크리스마스의 기적처럼 더욱 행복하고 마음 따스한 2020년이 열리길 바라본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o 할머니의 열한 번째 생일 파티 라헐 판 코에이 / 낮은산 / 2007
o 코기빌 마을 축제 타샤 튜더 / 윌북 / 2009
o 그 여름의 크리스마스 이은용 / 문학과지성사 / 2016


구혜진(구례북초 사서교사)

 

러브 유어셀프 Love Yourself
성모의 곡예사
R.O. 블레이크먼 각색·그림 / 샨티 / 2006

한 해를 돌아보고 감사의 마음을 전할 선물도 고민해 본다. 곡예사 캉탈베르도 성탄절 축제를 맞아 성모님께 드릴 선물을 고민 중이다. 다양한 재능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 비해 할 줄 아는 게 없다며 슬퍼하지만 가장 진실한 마음과 정성을 담아 선물을 드린다.

1점으로 등급이 바뀌는 현실에서 학생들이 좌절하는 모습을 종종 본다. ‘나는 아무 쓸모없다’는 생각이 들고 작아질 때 자신만이 가진 빛나는 보석이 무엇인지를 찾아보자. 이 책은 나를 더 사랑하는 것에 대해 말한다.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너 자신을 사랑하라)! 여러분도 부디 그러하길.

함께 읽으면 좋은 책
o 오기 렌의 크리스마스 이야기 폴오스터 / 열린책들 / 2001
o 축제 이청준 / 문학과지성사 / 2016
o 유럽 음악축제 순례기 박종호 / 시공사 / 2012


서미경(목포고 사서교사)

저작권자 © 전남교육소식 함께꿈꾸는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